의학전문대학원 내달 첫 수시전형

올해 의ㆍ치의학 전문대학원 입시 경쟁률이 작년보다 치열해지면서 합격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의ㆍ치의학 전문대학원 입시기관인 PMS에 따르면 건국대와 경희대, 부산대, 충북대, 포천중문의대 등 의학전문대학원 10곳과 경북대, 경희대, 서울대 등 치의학전문대학원 6곳 등 모두 16곳이 2007학년도 신입생 1천116명을 선발한다.

특히 올해부터 가천의과대와 건국대, 경북대, 부산대, 이화여대, 충북대, 포천중문의대 등 7개 의학전문대학원은 올해 처음 수시전형을 도입한다.

전형 요소 가운데 8월에 실시되는 MEET&DEET(의ㆍ치의학 입문검사)시험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지원 자격으로 요구하는 영어와 학부성적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요소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유준철 PMS 원장은 "의ㆍ치의학 전문대학원의 모집규모가 늘어났지만 지원자 역시 1.5∼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쟁률은 높아질 것"이라며 "각 대학원의 전형방법이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에 따라 본인에게 유리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수시전형 전략 = 학부성적이 우수하거나 MEET에서 고득점이 예상된다면 수시전형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수시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원은 가천의과대와 건국대, 경북대, 부산대, 이화여대, 충북대, 포천중문의대 등 7곳이다.

대부분 대학원이 수시전형 1단계에서 학부성적을 포함한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MEET와 심층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6월중 이뤄질 예정이고 8월 MEET 시험 시행 전 1단계 합격자가 발표된다.

2단계 심층면접은 9월 실시되고 10월 MEET 성적이 발표된 후 MEET 점수가 최저 학력기준을 충족했는지에 따라 최종합격자가 가려진다.

따라서 학부성적이 좋아서 1단계를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MEET 성적이 나쁘면 최종 합격할 수가 없다.

대학원마다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요소는 다르다.

학부성적 반영도가 높은 대학원이 있고 MEET 성적이 좋아야 하는 대학원이 있다.

가천의과대와 건국대, 포천중문의과대는 MEET 성적 우수자를 수시전형으로 선발하는 반면 부산대와 이화여대는 MEET 성적을 지원 자격으로만 활용하고 학부성적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

◇ 일반전형 전략 = 올해는 작년보다 지원자가 1.5∼2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합격선도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수시전형이 없는 치의학전문대학원 지원자와 일반전형에만 응시할 의학전문대학원 지원자라면 8월까지 MEET&DEET 시험 준비에 전념하는 것이 좋다.

또 올해부터 각 대학원이 요구하는 공인영어성적의 인정범위가 토플과 토익, 텝스까지 확대됐다.

심층면접은 2단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8월 MEET&DEET 시험 이후 준비를 해도 늦지 않다.

원서 접수는 10월 중순께나 시작되고 11월 초에는 경희대와 건국대만 별도의 영어시험을 실시하고 심층면접은 11월 말께 대학원별로 실시된다.

일반전형은 MEET 또는 DEET 성적과 학부성적, 공인영어성적, 심층면접으로 선발한다.

그러나 경희대와 건국대는 공인영어성적 제출 대신 영어필기 시험을 실시한다.

당락을 좌우 하는 주요 요소는 MEET 또는 DEET 성적이다.

◇ 특별전형 전략 = 올해는 특별전형에 지원하는 지방대학 출신 응시생들이 작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에는 서울수도권 대학 출신 수험생이 80% 이상이었다.

이는 각 지방 국립대들이 본교 출신 특별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경상대 의학과 부산대 의학, 전북대 의학, 충북대 의학, 경북대 치의학, 부산대 치의학, 전남대 치의학, 전북대 치의학은 본교 출신 학부 성적 우수자 특별 전형을 통해 모집인원 중 10∼20%를 선발한다.

그동안의·치의학전문대학원 특별전형 입시에서 본교 출신 전형은 대부분 미달이었다.

대학원마다 특별전형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전형일정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의학전문대학원은 가천의과대, 건국대, 경북대, 경상대, 경희대, 부산대, 이화여대, 전북대, 충북대이고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치의학전문대학원은 경북대, 경희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등이다.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