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있는 낙생고등학교 발명 동아리가 벤처기업을 창업,영업활동을 시작한다.


이 학교 벤처발명부 '에디슨 따라잡기' 재학생 6명과 졸업생 3명은 지난해 동아리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을 낸 데 이어 다음달부터 자체 개발한 과학완구 두세 가지를 인터넷(www.someidea.co.kr)을 통해 판매한다.


판매 품목은 전선 등의 생활소품을 이용해 잠수함,함정 같은 여러 모양으로 바꿀 수 있는 학습용 교재 겸 완구다.


이들은 중소기업청 연구개발비 400만원과 성남시 발명지원금 200만원에 개인 투자금을 보태 1000만원의 창업자금을 마련했다.


발명품 판매 외에 발명 아이디어를 상담하고 제품 도면 작성을 대행해주는 '발명중개업'도 할 계획이다.


지난 95년 창설된 낙생고 발명부는 전국 규모 이상 대회에서만 200여차례 입상했으며 지난달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월드 로보페스트 2005'에 3명이 출전,미국팀에 이어 3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 2002년에는 발명진흥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데 이어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학교단체상(교육부장관상),전국자동차부품 아이디어공모전에서 단체상과 대상을 각각 받는 등 학생발명 분야 정상의 동아리로 알려져 있다.


낙생고 발명부는 올 들어 열린 삼성 창의력올림피아드와 제1회 로봇경진대회에서도 각각 금상을 차지했다.


'에디슨 따라잡기'는 당초 과학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교구와 기자재를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모였다.


이들은 방과후 동아리방에 모여 머리를 맞대가며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학습기자재들을 잇따라 발명해내는 데 성공했으며 그 가운데 지층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모형, 별자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별자리 지구본,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시험관대 세트와 보일-샤를의 법칙을 쉽게 설명해주는 실험세트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밥상을 뒤집으면 제사음식 위치를 음영으로 표시한 제사상 겸용 밥상,삼층밥을 피할 수 있는 등산용 열봉코펠,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가열되는 동파방지용 상수도계량기 등 생활용품도 개발했다.


그동안 이들이 발명해 출원한 특허가 3건, 실용신안등록은 110여건에 이른다.


또 발명부 출신 졸업생 100여명 가운데 82명이 발명가 특기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했다.


10년째 발명부를 이끌고 있는 서재흥 교사(44ㆍ지구과학)는"발명부 덕분에 학교도 뜨고 있다"며"벤처창업은 학생들의 발명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아 검증받으면서 벤처정신을 심어주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