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신기술 개발 기업의 연구개발(R&D)을 촉진하고 기술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NT(신기술·New Technology), EM(우수품질·Excellent Machinery, Mechanism & Materials)등 기술가 제품에 대한 인증마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가 우수한 신기술이나 제품을 공식 인정해줌ㅇ로써 해당 기업이 국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인증 기업에는 정책자금 지원과 함께 신용보증 우대 혜택이 돌아가고, 정부와 공공기관이 수의계약을 통해 제품을 우선 구매해준다.


◆ NT, EM 인증이란?


기술표준원이 지난 93년 5월부터 시행한 NT 인증은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신기술이나 신제품에 부여된다.


지금까지 2천5백20건이 신청돼 6백29건(25%)이 인증을 받았다.


95년 7월 자본재산업 육성을 위해 시작된 EM 인증도 기술표준원이 관장하지만 기존 기계류와 부품·소재 가운데 기술이나 품질이 개선된 제품에 준다는 점에서 NT와는 성격이 다르다.


현재 2천3백62건이 신청돼 9백52건(41%)이 인증마크를 받았다.


NT는 매출 실적이 없더라도 처음 개발된 신기술이나 제품이면 인증마크를 딸 수 있지만, EM은 시장성이 검증되는 경우에만 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 정부 지원 얼마나 해주나


정부의 물자 구매창구인 조달청은 우수제품을 선정할 때 NT·EM 인증 업체에 가산점을 주고 기술신용보증기금은 보증심사 절차를 까다롭지 않게 운영한다.


기계류의 경우 기계공제조합의 하자 보증도 좋은 조건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 특허청은 인중 업체가 특허 실용신안 의장 등 지식재산권을 출원할 경우 먼저 심사를 해준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인증업체를 위한 상설전시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증 업체 홈페이지와 인증 제품 카탈로그도 무료로 만들어준다.


인증 기업들의 판로 개척을 위해 국내외 유명 전시회 참가 비용도 지원해주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또 정부 및 공공기관의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매년 하반기마다 인증 기업제품 홍보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 향후 계획


정부는 신기술 인증 제품이 판로를 넓힐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내년부터 국내 1백51개 공공기관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는 모두 품목 구입액 중 20% 이상을 신기술 인증 제품으로 하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산자부는 일단 올해 산하 33개 공공기관에 대해 시범실시한 뒤 내년에는 모든 공공기관과 중앙부처, 지자체로 전면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의 신기술 인증 제품 20% 이상을 구매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기관 명단을 공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산자부는 또 공공기관의 구매를 전제로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을 추진, 기술개발 완료 후 안전한 제품 판로를 확보하는 '구매조건부 기술 개발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중소기업청은 기술개발 소요비용의 50% 범위 내에서 2억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