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일씨 피랍사건'에 대한 감사원 조사가 2주를 넘겼으나, 사건의 실체를 규명할만한 뚜렷한 증거가 확보되지 않아 난항을 겪고있다.

감사원은 당초 고(故) 김선일씨의 납치.살해과정의 의혹을 밝히는 1단계 조사를내주초 종료하고 정부 외교안보라인의 교민보호 및 정보관리체계를 점검하는 2단계조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1단계 조사의 차질로 일정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감사원은 지금까지 2차례 가나무역 김천호 사장을 소환 조사했으나 김씨를 납치했던 무장세력과의 협상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진술을 회피, 이번 사건이 발생한원인과 배경을 뚜렷이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10일 "무장단체가 김씨를 납치한 목적이 있을텐데 현재로서는이것도 분명히 파악되지 않는다"면서 "협상과정이 이번 사건을 둘러싼 의혹들을 풀어낼 열쇠인만큼 오는 12일 3차 조사 때 집중적인 질문을 하겠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또 임홍재 주 이라크 대사가 사건을 알고도 묵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의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를 입증할만한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

무엇보다 지난달 11일 임 대사가 요르단 암만의 `필라델피아 한인교회'에서 1시간20분 동안 예배를 보면서 김씨의 실종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서울 O교회 선교사들을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서 `실종'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라크 주재 한국대사관이 김씨의 피랍 후 외교통상부에 보낸 외교전문에서도이를 감지하거나 알고 있었다는 내용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윤철(田允喆) 감사원장도 "임 대사가 이번 사건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는데 대해 선뜻 납득이 안가는 대목이 몇 군데 있어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이밖에 김 사장이 김씨의 피랍 후 4차례나 한국대사관에 갔으면서도사건을 알리지 않은 의혹도 풀어내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4차례의 방문이 김 사장의 주장대로 사업상 목적이었다는 점이 인정된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9일 저녁 김종신 사무총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지금까지의 국내 조사와 이라크 현지 조사 결과를 대조, 내주 감사 방향을 논의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