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에서 후불식 교통카드 서비스를 기존의 국민카드 외에 다른 신용카드로 확대하려는 서울시 방침이 카드업체간의 이권 다툼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카드 외에 다른 신용카드를 사용중인 시민들이 지하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후불식''의 혜택을 누리려면 당분간 국민카드에 별도로 가입해야만 하는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8일 카드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BC·LG·삼성·외환카드와 한미·하나·신한은행 등 카드업체는 올 상반기 안에 후불식 교통카드 사업을 시작하려던 당초 계획을 수정,서비스 시행시기를 3·4분기중으로 연기한다는 방침을 결정했다.

후불식 교통카드에 관한 특허를 가진 국민카드와 특허료 지급문제를 둘러싼 이견을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카드는 BC카드 등 신규 사업에 참여하려는 카드사가 내야 하는 분담비를 국민카드의 특허사용료 명목으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카드 제휴전략부 조용주 과장은 "특허 사용료 인정은 특허권자로서는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BC카드 등 다른 신용카드사는 특허료를 인정할 경우 다른 시·도나 해외에서 서비스할 때 국민카드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BC카드 관계자는 "다른 카드회사들과 함께 국민카드의 특허 무효화를 요구하는 소송을 내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BC 등 7개 카드사는 지난해 11월 서울시에 후불식 교통카드 사업권을 신청해 시의 협조 약속을 받았다.

또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버스운송조합 철도청 등 공공기관에 이 카드의 사용확대에 필요한 서버 증설비와 시스템 확장비로 총 1백억원의 분담금을 내기로 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