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공적자금운용실태 국정조사특위''는 5일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로 예정된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과 참고인 선정문제를 논의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전.현직 재경부장관과 이근영 금감위원장,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공적자금 투입 은행장 등을 대거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효율적인 청문회를 위해 증인과 참고인을 선별해야 한다고 맞서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한나라당측 특위간사인 이강두 의원은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따지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최소한 1백50여명 가량을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공적자금 투입에 대한 정책결정의 주요 과정인 당정협의회의 주요 구성원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측은 "공적자금의 투입결정과 집행 및 회수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에는 이견이 없다"고 전제,"그러나 청문회 기간이 단 6일에 불과한 등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증인과 참고인 채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반대했다.

민주당측 특위간사인 강운태 의원은 "당정협의회 멤버까지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한나라당의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공적자금 투입은행은 조사대상에 포함하되,신협 금고 보험사 종금사 투신사 등은 유형별로 대표적인 기관만을 선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