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10월 발족
*1차 상인공동 대표회의
*킴스클럽 부근 켐페인 개최
*인천시의회 시정질의
*지상화 반대를 위한 인천시민결의대회
*주소:인천시 연수구 연수2동 626의12 202호
*전화:(032)818~1140

--------------------------------------------------------------

''올바른 수인전철 건설을 위한 인천시민협의회''는 지난 10월 정식 발족됐지만 활동의 역사는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인천 연수구 주민단체 등 시민단체들은 주민의 생활 환경과 삶의 질을 무시하는 수인선 지상화 건설계획에 맞서 10만명 서명운동과 주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협의회는 철도청은 물론 인천시를 상대로 반대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인천시가 교통·환경영향평가도 실시하지 않은채 86회 시의회 정기회에서 5억4천7백만원에 달하는 실시설계용역예산을 통과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협의회는 하루 수송량 1만7천여t 수인선이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주민들은 소음 분진 도시분단 등으로 적잖은 고통을 겪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화물수송 체계의 타당성과 재정여건 등을 내세워 지상화 계획을 강행하려는 인천시의 행태는 주민의견을 무시하는 독단 행정이라고 꼬집는다.

4천여명이 서명한 수인선 지상화 반대 청원서를 시의회에 제출했다.

협의회는 특히 철도청의 수인선 건설계획을 분석해보면 주거지역 지상통과는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철도청의 예상으로도 수인선이 개통되면 경인선을 통해 수송되는 화물의 상당량이 수인선으로 전환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따라 수인선으로 수송될 연간 화물량은 무연탄 1백32만t 비롯해 양곡 10만t양회, 양회 7만9천t,유류 1천t, 비료 5천t에 달할 전망이다.

이들 화물은 대부분 분진과 소음을 유발할 것이다.

운행 횟수를 봐도 화물열차가 6∼7분마다 이 지역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시민이 감내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달라는 최소한의 요구도 들어주지 않는다면 지자체가 존재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