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8일 새벽 박순용 검찰총장등의 탄핵소추안 처리가 무산된데 대해 "당연한 결과"라며 한나라당의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헌정사상 초유의 쿠데타"라며 탄핵안 표결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박병석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정치권이 국민의 걱정을 끼친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탄핵소추안이 상정되지 못한 것은 법적 구성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당연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 "한나라당이 탄핵대상도 되지 않는 것을 무리하게 밀고 나간 것은 국회파행을 감수하더라도 자기당 소속 선거사범을 보호하려는 불순한 의도"라며 "한나라당은 이를 계기로 당리당략에 따른 무리한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민생국회에 전념하라"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본회의장에서 긴급의총을 열고 여당을 성토하며 표결처리의지를 다졌다.

정창화 총무는 "한나라당 의원 1백33명과 자민련 의원 10여명이 표결을 위해 본회의장을 지키는등 과반수가 넘었으므로 사실상 탄핵받은 것임을 선언한다"며 18일 오전중 본회의를 열어 표결처리 하겠다고 전의를 다졌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당이 자기당 의장의 본회의장 출입을 막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얼마나 탄핵안 처리에 자신없었길래 여성의원을 내세워 육탄저지 행위를 펼쳤냐"고 비꼬았다.

그러나 김형오 의원은 "이만섭 의장이 휴회결의후 본회의장을 나가는 것을 막지 않았는지 궁금하다"며 지도부의 탄핵안 처리의지에 의구심을 나타냈고 김문수 이재오 의원등은 철야농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