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의 북한 서해안공단 부지 확정과 경제특구 지정으로 남북경협이 큰 물줄기를 타게됐다.

현 단계에서 최대 경협 현안인 공단조성사업에 ''시동''이 걸림과 동시에 그간 논의 수준에 머물던 경협이 본궤도에 올라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게 재계의 평가다

아울러 남북 정상이 지난 6월 정상회담에서 밝힌 경협의 첫 결실을 맺었다고도 볼 수 있다.

또 개성이 갖는 정치·경제·역사적 상징성과 공단사업의 전·후방 산업연관 효과를 감안할 때 북한은 물론 국내 업계에 미칠 유·무형적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이뤄지지 않은 북한으로서는 개성이라는 지역에 ''경제특구''를 확보, 여기서 파생된 생산력으로 전 지역의 산업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북한이 미온적 개방 방식을 탈피,자본주의 방식을 전폭 수용하는 쪽으로 태도를 바꿨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현대는 개성 공단의 부지 면적을 총 2천만평으로 잡고 있다.

공단부지 면적 8백만평과 배후 신도시 1천2백만평 등이다.

북한의 물자가 부족한 점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물자가 남한에서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물류비 문제가 가장 큰 현안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개성으로 물자가 올라가는 데는 육로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의선이 복원될 경우 엄청난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판문점에서 개성까지 8㎞밖에 되지 않는 데다 정부가 경의선 복원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개성이 해주보다 각종 사회간접시설 개발이 잘 조성돼 있기 때문에 투자 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게 현대의 설명이다.

이밖에 개성까지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남한에서 전기를 끌어다 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2천만평의 공단외에 추가로 공단을 확장키로 했기 때문에 필요한 전력량은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가 오는 20일 착공에 들어가면 공단 입주는 빠르면 내년 8월께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는 공단 부지가 확정됨에 따라 공단 건설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현대외에 삼성 LG 등 대기업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정부도 사회간접자본 건설에 일정한 참여를 하게 될 전망이다.

현대는 이와는 별도로 공단 건설에 참여할 자본의 유치를 위해 해외 로드쇼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관계자는 "이번 합의의 성과는 경제특구 등 외자유치를 위한 조건을 확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서울에서 육로를 통한 개성관광의 합의는 남한 물자의 북한 운송과 더불어 사실상 육로를 통한 남북 교류의 본격화를 의미한다.

금강산 개발을 위해 일본의 관광 및 투자 관련 업체들을 초청한 것은 일본 자금의 유치 시도가 시작됐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김용준 기자 juny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