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우 무역부문은 스페인과 남미지역의 이동통신업체인 비텔콤사와 12억달러어치의 개인휴대통신(PDA)기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 제품은 이동전화모듈을 내장한 무선 멀티미디어기기(멀티팜)로 국내 벤처기업인 싸이버 뱅크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대우는 지난달 30일 싸이버뱅크 회의실에서 멀티팜 2백만대(12억달러 규모)를 스페인과 브라질에 각각 1백만대씩 2년간 공급키로 하는 계약을 체결,9월부터 선적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우는 또 최근 미국의 최대 의류 유통업체인 시어사로부터 거래선 재평가를 위한 정밀실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3년간 6천만달러 규모의 셔츠류 장기공급계약을 성사시켰다.

미국의 JCF사와도 3천만달러 규모의 옥수수 제품및 2천만달러어치의 철강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대우관계자는 "회사분할 등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계획이 확정되고 해외채권단과의 채무조정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기업신인도가 회복돼 대형 수출계약이 잇따라 체결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는 "올 상반기 매출 4조원,수출 24억5천만달러로 당초 계획보다 각각 1백7%와 1백21%를 초과달성했다"며 "영업이익도 5백억원 이상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대우는 해외채권단의 채권매입(캐시 바이아웃)이 끝나는 대로 건설과 무역,잔존회사로 분할을 결정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열고 오는 9월부터는 무역부문은 (주)대우 인터내셔널이라는 새로운 법인으로 출발하게 된다.

<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