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동 국무총리서리는 26일 "국민정부를 탄생시켜 운영해 온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 총리직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서리는 이날 헌정 사상 처음으로 국회에서 실시된 인사청문회에서 스스로 위헌이라고 주장한 총리직을 받아들인 이유를 묻는 질문에 "총리서리제는 헌정 52년을 통해 이미 국정운영과 관련해 합헌을 전제한 관행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서리는 그러나 4.13총선 때의 "야당선언"과 관련,"20년간 정치에 몸담으면서 개인의 원칙과 소신을 일관되게 지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으며,결과적으로 "말바꾼 것"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총리서리는 햇볕정책과 관련,"대북 포용정책 기조에 한번도 반대한 적이 없으며,당근과 채찍의 강온 양면정책을 펴야 햇볕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것이라는 보수입장이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남북정상회담 후 대북정책의 혼선을 막기 위해 모든 대화창구를 통일부로 일원화 해 기본 계획을 세우도록 했으며 이에 따라 남북각료회담 뿐만 아니라 총리회담,즉 고위급 회담도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청문회특위는 27일 김경태씨등 증인및 참고인 7명을 불러 질의를 벌인뒤 이틀간의 인사청문회를 끝낸다.

김형배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