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이한동 총재의 총리지명으로 촉발된 여야간 갈등이 24일 한나라당의 정책협의회 참여 거부로 표면화되고 있다.

이에따라 금융구조조정과 남북정상회담 등 산적한 정책현안들이 당분간 제대로 논의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강창성 총재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 총리서리의 지명과 민주당과 자민련간 공조복원은 기만정치의 표현"이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날 오전중 개최될 예정이었던 여야 정책협의회 불참을 민주당측에 통보했다.

정창화 정책위의장도 기자회견을 열어 "인위적 정계개편을 하지 않겠다던 대통령의 약속이 파기된 이상 정책협의회를 계속할 의미가 없다"며 불참을 공식 선언했다.

여야 정책협의회는 지난달 24일 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영수회담을 통해 합의한 11개항 가운데 가장 구체성을 띤 사안이라는 점에서 이 기구 불참은 향후 여야관계의 경색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관련,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 당을 깨고 나간 이 총리서리 임명으로 야기되고 있는 정국 경색과 여야 대립은 청와대측에 책임이 있다"며 정국 급랭에 대한 책임을 정부 여당측에 돌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날 서영훈 대표 주재로 지도위원회의를 열어 정략적 이유로 협의회를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의견을 모은후 한나라당에 협의회 참여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제3차 회의 무산에도 불구하고 일단 실무협의를 계속해 나가면서 한나라당의 참여를 설득하기로 했다.

정동영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여야가 51개 우선추진 및 공동추진 과제를 선정해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다"며 "실무협의는 계속해 나가면서 정책협의회는 다시 날짜를 잡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중고자동차세 인하 등 여야간 이견이 없는 정책과제는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정략적 이유로 정책협의회를 중단한다면 국민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옥두 총장도 "자민련과의 공조를 비난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비난하면서 "인위적 정계개편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 "여소야대(與小野大)면 상생의 정치가 이뤄지고 여대야소(與大野小)가 되면 상극의 정치가 되느냐"며 한나라당의 대여 투쟁 논리를 적극 반박했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