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각 부처의 연두업무보고가 4일 막을 내렸다.

김 대통령은 지난 2월16일 산업자원부를 필두로 17개 부처와 5개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업무보고를 받았다.

남북정상회담 준비관계로 겨를이 없는 통일부는 연두보고에서 유일하게 빠졌다.

올해 업무보고의 가장 큰 특징은 김대통령과 장관 참석자들이 일문일답을 벌이고 부처 업무보고 전과정을 국민들에게 "완전" 공개한 것.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업무보고는 새천년을 맞아 각 부처의 국정개혁 추진상황을 보고받는 자리였다"면서 "김 대통령은 취임초부터 계속해온 부처 업무보고의 완전한 공개를 통해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또 "업무보고 자리에 전문가와 시민도 참여토록 해 국민과 함께 하는 국정운영의 모습을 보여줬으며 박태준 총리가 항상 의견을 개진한 것도 변화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통령은 보고만을 듣는 것이 아니었다.

장관 또는 차관 관계국장 등과 토론을 벌이고 사안에 따라서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청취했다.

김 대통령은 참석자들과의 토론식 대화가 끝난뒤 "마무리 말"을 통해 업무처리 지침을 말했다.

산업자원부의 보고에서는 "무역흑자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 환경부에서는 "환경산업으로 세계에 진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사고를 하라", 건설교통부에서는 "수도권 과밀인구 해소를 위해 탁상공론이 아닌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질책과 칭찬도 적절히 섞었다.

김 대통령은 당면현안에 대한 보고가 미흡한 부처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충고했다.

김 대통령은 재정경제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선 야당의 "국부유출"과 "국가부채" 주장에 주무부서가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했다면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이를 지적하는 김 대통령의 어조가 강해 해당 장관이 안절부절할 정도였다.

헌법재판소의 과외금지 위헌결정에도 불구, 교육부가 이에 대한 보고를 빠뜨릴 때도 김 대통령은 "왜 관련보고가 없느냐"고 질책했다.

반면 김대통령은 국가경쟁력 향상에 촛점을 맞춰 정책방향을 설정한 행정자치부등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