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29일 한나라당 전국구 공천에 대해 맹공을 가하고 나섰다.

공천헌금의혹 제기와 함께 여성 30% 할당제 위반과 호남 출신 인사의 당선권 배제를 성토하는 등 이 문제를 선거쟁점화하고 있는 것이다.

김한길 선대위 공동대변인은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돈공천 의혹이 있는 후보 명단이 정가에 돌고 있는 것을 예의 주시한다"며 "만약 돈이 오간게 밝혀지면 이회창 총재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당은 당선권안에 영남 출신 인사를 8명 배치한데 반해 한라나당은 단 한명도 배치하지 않았다"며 "이는 지역차별을 노골화해 국민 분열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김옥두 선대본부장도 "한나라당은 호남 출신 인사를 배제함으로써 반발과 불출마를 유도, 이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무투표 당선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 전국구 당선권에 여성후보가 20%에도 못미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성차별" "안방공천"이라고 공격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언론이 지적한 것처럼 이 총재 부인의 입김이 여성비례대표 공천에 적극 개입된 것이라면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고 장전형 부대변인은 "치맛바람 공천"이라고 비난했다.

한명숙 선대위 여성위원장 등 민주당 여성공천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원칙과 법치를 강조해온 이 총재가 스스로 법과 국민의 기대를 정면 위반한 것"이라고 이 총재를 직접 겨냥했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