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황' 나훈아가 '라스트 콘서트'를 끝으로 은퇴를 공식화했다. 나훈아는 지난 27일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2024 나훈아 콘서트 고마웠습니다.(라스트 콘서트)' 인천 공연을 열고 마지막 전국 투어를 시작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약 2시간 25분 동안 총 22곡을 소화한 나훈아는 공연하는 동안 여러 차례 '은퇴'라는 말을 입에 올렸다. 그는 관객을 향해 "섭섭하냐"고 묻기도 하며 "그래서 그만두는 겁니다. 가도 괜찮다고 했으면, 제가 돌아서는 모습에 만약 여러분이 서운해 안 했으면 얼마나 슬펐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나훈아는 이날 '홍시', '아름다운 이별', '영영', '인생은 미완성', '황성옛터', '무시로', '마이 웨이', '청춘을 돌려다오', '고장난 벽시계', '기장갈매기' 등을 불렀다.이날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 곡은 '사내'였다. 나훈아는 이 곡의 막바지를 부르다 노래를 멈추고는 "여러분, 전 이제 마이크를 내려놓기 때문에 노래할 수 없다. 여러분이 대신 노래해 주시라"며 객석에 인사를 고했다. 나훈아는 마지막으로 드론 비행기에 마이크를 달아 날려 보냈다. 나훈아는 그대로 돌아서 리프트를 타고 무대를 떠났지만, 관객들은 오랫동안 자리를 뜨지 못하고 박수를 보냈다. 이번 투어는 인천을 시작으로 5월 11일 청주 석우문화체육관, 18일 울산 동천체육관, 6월 1일 창원 창원체육관, 15일 천안 유관순체육관, 22일 원주 원주종합체육관, 7월 6일 전주 전주실내체육관 등에서 진행된다. 전주(30일 예매 오픈)를 제외하고 예매가 오픈된 13회차 공연은 모두 빠르게
아이고. 보는 내가 다 아프다. 손도 아프고 마음도 아프다. 그만큼 개, 아니 강아지의 표정이 적나라하다. 고개를 한껏 젖히고 입을 있는 힘껏 벌리고 있다. 음성 지원이 될 정도다. 살짝 뭉개진 듯한 배경이나 또 다른 주연인 바닷가재에 비하면 개가 좀 더 세부적으로 그려진 것 같아 효과가 극대화된다. 털의 결마저 그가 느끼는 고통에 따라 요동치는 것처럼 보인다.어떤 작품과 음식에 대해 이야기할까 고민하다가 우연히 엑스 (옛 트위터)에서 이 그림을 보았다. 처음에는 일종의 밈이나 AI 생성 이미지는 아닐까 의심했다. 화풍도 매체도 사실 그런 느낌은 아니지만 정황이 그렇게 보였다. 바닷가재가 개의 앞발을 물고 있는 그림 속 상황이 실제로 벌어졌던 것인지, 아니면 작가의 상상력의 산물인지 확신이 잘 가지 않았다. 그래서 실존 작품인가 잠시 의심했다.작가가 이미 고인인지라 물어볼 수는 없다. 영국의 화가 윌리엄 스트럿 (1825~1915)으로 이미 백년도 더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영국인이지만 초기 식민지 시대 호주의 주요한 사건들을 캔버스에 남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1851년 2월 6일 검은 목요일 (기록적인 산불의 명칭)> (1864), <빅토리아의 범법자들, 호주 1852> (1887) 등이 대표작이다. 다시 그림으로 돌아와 보자. 바닷가재에게 물려 있는 강아지가 안타까워 감정이 이입되려고 하는 가운데 제목을 알고 나면 피식, 실소가 삐져나온다. 그래서 제목이 뭐냐고? 바로 <환대 (A Warm Response)>이다. 아니, 사실은 강아지와 바닷가재가 서로 악수라도 나누고 있는 상황인 걸까? 안녕하세요, 강아지입니다. 네, 반갑습니다. 바닷가재입니다.하지만 스트럿의 대표 작품 가
포스트 디지털 시대,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학자 레베카 코스타는 “날로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도에 인간이 따라가지 못해 그 한계에 봉착하게 되면, 인류는 멸망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지프 A. 테인터는 “인류의 문명은 발전하면 할수록 그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복잡성이 증가하게 되어, 이를 해결하지 못함으로 인해 한 문명이 멸망하고 또 다른 문명이 다시 시작되는 것을 반복해 왔다”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다단해진 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미술계를 한번 들여다보자. 한 작가가 데뷔하여 인지도 있는 작가로 떠오르기까지는 얼마의 시간이 걸릴까? 과거, 20세기 초에는 무명작가에서 시작해서 유명작가가 되기까지 약 20~30년의 세월이 걸렸다. 빈센트 반 고흐는 죽은 다음에서야 유명해졌다.1980년대, 영국 ‘YBA 운동’의 대표 작가였던 데미안 허스트는 학생 시절 처음 기획한 <프리즈 전> 이후로 작품이 수십억에 팔릴 때까지 약 10~15년이 걸렸다. ‘중국 전위회화 운동’의 작가들은 199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처음 소개된 후로 약 5년 만에 세계적인 작가들이 되어버렸다. 미술계의 생산, 유통, 소비의 순환도 다른 사회현상들과 마찬가지로 가속화되면서 그 주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21세기의 4분의 1이 지났다. 지금의 사회변화 속도가 과거보다 더 빨라지고 있음을 우리는 생생하게 경험하고 있다. 이는 경제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모 경제학자는 한국형 경제학을 3가지 키워드로 정리했었다. 하나는 정확성을 수반한 속도성, 둘은 성실성을 수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