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보는 내가 다 아프다. 손도 아프고 마음도 아프다. 그만큼 개, 아니 강아지의 표정이 적나라하다. 고개를 한껏 젖히고 입을 있는 힘껏 벌리고 있다. 음성 지원이 될 정도다. 살짝 뭉개진 듯한 배경이나 또 다른 주연인 바닷가재에 비하면 개가 좀 더 세부적으로 그려진 것 같아 효과가 극대화된다. 털의 결마저 그가 느끼는 고통에 따라 요동치는 것처럼 보인다.어떤 작품과 음식에 대해 이야기할까 고민하다가 우연히 엑스 (옛 트위터)에서 이 그림을 보았다. 처음에는 일종의 밈이나 AI 생성 이미지는 아닐까 의심했다. 화풍도 매체도 사실 그런 느낌은 아니지만 정황이 그렇게 보였다. 바닷가재가 개의 앞발을 물고 있는 그림 속 상황이 실제로 벌어졌던 것인지, 아니면 작가의 상상력의 산물인지 확신이 잘 가지 않았다. 그래서 실존 작품인가 잠시 의심했다.작가가 이미 고인인지라 물어볼 수는 없다. 영국의 화가 윌리엄 스트럿 (1825~1915)으로 이미 백년도 더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영국인이지만 초기 식민지 시대 호주의 주요한 사건들을 캔버스에 남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1851년 2월 6일 검은 목요일 (기록적인 산불의 명칭)> (1864), <빅토리아의 범법자들, 호주 1852> (1887) 등이 대표작이다. 다시 그림으로 돌아와 보자. 바닷가재에게 물려 있는 강아지가 안타까워 감정이 이입되려고 하는 가운데 제목을 알고 나면 피식, 실소가 삐져나온다. 그래서 제목이 뭐냐고? 바로 <환대 (A Warm Response)>이다. 아니, 사실은 강아지와 바닷가재가 서로 악수라도 나누고 있는 상황인 걸까? 안녕하세요, 강아지입니다. 네, 반갑습니다. 바닷가재입니다.하지만 스트럿의 대표 작품 가
스타벅스코리아는 23일부터 새롭게 선보인 '플랫 화이트'가 판매 25만 잔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출시 5일 만이다.스타벅스는 커피 본연의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는 클래식한 커피에 대한 국내 고객 니즈가 꾸준함에 따라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플랫 화이트를 한국에서도 선보인 바 있다.이번 플랫 화이트 25만 잔 돌파는 지난 2월 출시돼 출시 일주일 만에 30만 잔 판매를 넘어섰던 화이트 타로 라떼보다 빠른 기록으로, 특유의 진한 커피 풍미와 우유와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맛으로 호평받고 있다.이 같은 플랫 화이트의 인기에는 부드러운 풍미의 리스트레토 샷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카페 라떼가 일반 에스프레소 1샷으로 제조해 가볍고 클래식함을 강조한 커피라면, 플랫 화이트는 리스트레토 2샷을 활용해 더욱 깊고 진한 커피 풍미와 함께 부드럽고 깔끔한 맛은 고스란히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포인트다.스타벅스 최현정 식음개발담당은 "출시 초반부터 플랫 화이트에 높은 관심을 보내주시는 고객분들께 감사하다"며 "향후에도 커피 본연의 맛에 충실하면서도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음료 카테고리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포스트 디지털 시대,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학자 레베카 코스타는 “날로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도에 인간이 따라가지 못해 그 한계에 봉착하게 되면, 인류는 멸망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지프 A. 테인터는 “인류의 문명은 발전하면 할수록 그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복잡성이 증가하게 되어, 이를 해결하지 못함으로 인해 한 문명이 멸망하고 또 다른 문명이 다시 시작되는 것을 반복해 왔다”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다단해진 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미술계를 한번 들여다보자. 한 작가가 데뷔하여 인지도 있는 작가로 떠오르기까지는 얼마의 시간이 걸릴까? 과거, 20세기 초에는 무명작가에서 시작해서 유명작가가 되기까지 약 20~30년의 세월이 걸렸다. 빈센트 반 고흐는 죽은 다음에서야 유명해졌다.1980년대, 영국 ‘YBA 운동’의 대표 작가였던 데미안 허스트는 학생 시절 처음 기획한 <프리즈 전> 이후로 작품이 수십억에 팔릴 때까지 약 10~15년이 걸렸다. ‘중국 전위회화 운동’의 작가들은 199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처음 소개된 후로 약 5년 만에 세계적인 작가들이 되어버렸다. 미술계의 생산, 유통, 소비의 순환도 다른 사회현상들과 마찬가지로 가속화되면서 그 주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21세기의 4분의 1이 지났다. 지금의 사회변화 속도가 과거보다 더 빨라지고 있음을 우리는 생생하게 경험하고 있다. 이는 경제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모 경제학자는 한국형 경제학을 3가지 키워드로 정리했었다. 하나는 정확성을 수반한 속도성, 둘은 성실성을 수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