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3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3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청와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자는 정치권 주장에 대해 수용 가능성을 드러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7일 긴급재난지원금 확대와 관련해 "국회 심의 과정에서 정부는 여야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께 지원금이 하루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신속히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와 정부는 소득하위 70% 가구에 가구당(4인 기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급을 지급하는 안을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공식화한 바 있다. 다만 지급대상 선정에서 맞벌이 가구는 배제되는 등 국민들의 재산 수준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기준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지난 5일 1인당 50만원을 지급하자고 주장했고 다음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가구로 확대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청와대가 정치권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치겠다고 밝힌 것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자는 정치권의 요구에 수용의 여지를 열어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닫아뒀다고 얘기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