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가 사상 최고가로 치솟았다. 돈뭉치가 안전자산에서 다시 위험자산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미국발(發) 훈풍은 국내 증시로까지 와닿지 않았다. 매물(매도물량) 부담이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18일 코스피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07% 하락했다. 지난 15일(미국시간)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낙관론에 사상 처음으로 2만8000선을 돌파했다. "무역 합의에 근접하고 있다"는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의 발언이 전해지며 투자심리를 개선시켰다.

앞서 미국 증시의 상승에도 이날 코스피는 하락했다. 통상적으로 미 증시의 상승은 한국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사자'를 불러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커들로 위원장 발언은 전거래일에 코스피 1.07% 상승으로 선반영됐다. 한국 증시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국지수 정기변경을 앞두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장중 중국 인민은행이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RP) 금리를 기존의 2.55%에서 2.50%로 인하하는 등 중국발 호재가 있었다"며 "그럼에도 외국인 투자자의 MSCI 관련으로 추정되는 매물이 나와 부담이었다"고 말했다.

MSCI는 오는 26일 종가를 기준으로 신흥국지수의 국가별 주식 비중을 조정한다. 기존보다 중국 주식 비중이 33.9%로 높아지고, 한국 비중은 11.9%로 0.4%포인트 낮아지게 된다. 한화투자증권은 이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의 규모 등을 감안해 국내 주식 시장에서 약 1조9000억원이 이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외국인 순매도의 정체는 신흥국지수 정기변경을 앞두고 기계적 매도세를 예상한 액티브 자금들이란 추정이다. 액티브 자금이란 적극적인 주식 매매로 추종지수(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금을 말한다.

외국인은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1631억원을 순매도했다. 기관과 개인은 각각 632억원과 671억원의 매수 우위였다.

◆ 미국,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 90일 추가 유예

증시에 또다른 부담요인으로 꼽힌 것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거래제한 조치 유예 여부였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은 미중 무역분쟁이 본격화된 지난해 3월 이후 관련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며 "오늘은 화웨이 거래제한 유예 조치 종료일로 관련 불확실성도 상존한 상황"이라고 했다.

미 상무부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올 5월 화웨이를 거래제한 명단에 올렸다. 미국 기업이 화웨이와 거래하려면 정부의 별도 승인을 받도록 했으나, 거래제한 조치는 90일씩 두 차례 유예했다. 미국시간으로 18일이 두 번째 유예조치의 만료일이다.

한편 외신들은 미국 정부가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를 다시 90일간 유예키로 했다고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에 전해지면서 한때 0.47%까지 하락했던 코스피지수의 낙폭이 줄었다. 아직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는 없는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가 다시 유예된다면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중국, 4년 만에 역RP 입찰금리 인하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이날 7일물 역RP 입찰금리를 기존 2.55%에서 2.50%로 인하했다. 2015년 10월 이후 4년 여만이다. 또 7일물 역RP를 통해 시중에 1800억위안(약 30조원)의 자금(유동성)을 공급키로 했다.

역RP란 시장의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시중에 유통되는 채권을 매입해 자금을 공급하는 방안이다. 입찰금리 인하로 시중은행들은 좀 더 낮은 이자에 은행간 단기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된다.

인민은행은 지난 5일에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도 3년 만에 기존 3.3%에서 3.25%로 인하했다.

인민은행이 MLF에 이어 역RP 금리도 인하하면서 오는 20일 나올 대출우대금리(LPR)도 낮출 것이란 기대감이 생겼다. LPR은 중국에서 실질적인 대출의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들은 최근 경제지표 부진에 대한 대응 차원이란 해석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