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다가온 EV(전기자동차) 시대, 최후의 승자는 … EV가 바꿀 미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다가온 EV 시대, 최후의 승자는 ‘EV가 바꿀 미래
한경닷컴 전기자동차 투자설명회 30
일 금융투자협회


미국 독일 일본 한국 중국. 오는 2020년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승자는 어느 나라가 될까. 가솔린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자동차 관련 산업의 앞날이 궁금한 투자자들은 오는 30일 한경닷컴 주최로 열리는 EV(전기자동차) 투자설명회에서 답을 구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이 ‘EV 시대를 향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직까지 전기차 판매량이 많진 않지만, () 가솔린 · 디젤 자동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각국 정부의 EV 장려 정책이 자동차 구입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은 디젤과 가솔린 자동차의 생산을 줄이고,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네덜란드, 인도 등이 향후 가솔린과 디젤차를 단계적으로 폐지키로 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 중국 정부도 EV 확대 쪽으로 가고 있다.

독일 폭스바겐(VW)2025년까지 50종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방침이다. 프랑스 르노자동차는 2022년까지 12종의 전기차를 생산해 전 세계 판매대수의30%EV로 채우기로 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은 전기차로의 완전 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국의 재규어 랜드로버는 2020년까지 모든 차종에 EV옵션을 탑재한다. 스웨덴 볼보도 전기차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다가온 EV(전기자동차) 시대, 최후의 승자는 … EV가 바꿀 미래
2018년이 ‘EV시대원년이 될 것인가. 한경닷컴은 EV 대중화 시대를 맞아 오는 30일 서울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2018 전기차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EV 산업과 관련 회사에 관심이 많은 업계 관계자들과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시장 트렌드와 주목받는 EV업체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경닷컴이 세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EV 투자 설명회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1,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는 키움증권 장문수 연구원의 ‘2018, 전기차 관련 산업 투자 가이드'와 포스코경영연구원 박형근 수석연구원의 '전기차 시대, 산업 전망과 글로벌 트렌드' 강연이 준비돼 있다. 2부에는 자동차 부품업체 코다코의 정인모 상무(연구소장)와 자동차 부품업체 우수에이엠에스의 박영목 총괄사장이 나와 회사 설명회를 한다.

가격은 사전 신청자는 33,000, 현장 신청자는 55,000. 한경투자클럽 카톡 플친에 가입하면 22,000. 투자 설명회 참가 희망자는 한경닷컴 마케팅본부의 최선택 사원(02-3277-9960)에게 문의하면 된다. 아래 세미나 신청 페이지에서 직접 등록해도 된다.

최인한 한경닷컴 이사(일본경제연구소장) janus@hankyung.com
▶ 참가 신청하기
  • 공유
  • 프린트
  1. 1

    美 3월 근원 PCE 물가 전년대비 2.8%↑…주식 시장은 상승 출발

    미국의 지난달 개인소비지출(PCE) 인플레이션 지수가 예상보다 높게 나왔다. 미 중앙은행(Fed)이 경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시하는 PCE지수 둔화세가 멈추면서 6월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한풀 꺾이는 모습이다.26일 미국 상무부는 지난 3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식품·에너지 제외)가 전년 동월 대비 2.8%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2.6%를 웃돈다. 2월 상승률(2.8%)과는 같다. 전월과 비교한 오름폭은 0.3%로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다.PCE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해 2월의 2.5%에서 상승폭이 확대됐다. 시장 예상치는 2.6%였다.미국 물가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으면서 6월 금리 인하 가능성이 더욱 멀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날 발표된 3월 소비자 지출은 월간 0.8% 증가해 예상치인 0.6%를 웃돌았다.다만 이날 미국 시장은 오히려 반등하고 있다. 전날 1분기 PCE 지수와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발표됐던 터라 시장에 주는 충격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1분기 GDP 증가율은 연율 기준 1.6%로 집계돼 시장 전망치(2.4%)를 한참 밑돈데다 근원 PCE 가격지수 상승률은 3.7%로 전망치(3.4%)를 웃돌았다. 부진한 성장에 잡히지 않는 물가지표가 맞물리면서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우려가 나왔다.이날 현지시간 10시2분 현재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7% 가량 올랐고, S&P500도 0.9% 상승세다.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66%로 지수발표 직전보다 2bp(1bp=0.01%포인트) 하락했다.조지 마테요 키웰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오늘 발표된 인플레이션 보고서는 우려했던 것만큼 뜨겁지는 않았다”며 “기준금리 인하 가능

  2. 2

    'Fed 선호' 美 근원 PCE 물가 전년 대비 2.8% 상승 [종합]

    미국 중앙은행(Fed)이 중시하는 물가상승(인플레이션) 지표가 3월 들어서도 둔화세를 멈추고 정체된 양상을 보였다.26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는 3월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같은 달 대비 2.8% 상승했다고 밝혔다.2월(2.8%)과 같은 상승률을 나타낸 데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2.7%)도 소폭 웃돌았다. 에너지와 식료품을 포함한 대표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해 역시 전문가 예상치(2.6%)를 웃돌았다.전달 대비로는 근원지수와 대표지수 모두 2월에 이어 0.3%씩 상승해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1∼2월 PCE 가격지수는 기존 수치에서 조정되지 않았다. 3월 개인소비지출은 전달 대비 0.8%, 개인소득은 0.5% 증가했다.PCE 가격지수는 미국 거주자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가격을 측정하는 지표다. 즉 미국인들이 쓴 돈의 총액을 뜻하는 셈이다. 이 지표를 통해 특정 기간 동안 국민이 지출을 늘렸는지 줄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경기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Fed는 통화정책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때 소비자물가지수(CPI) 대신 PCE 가격지수를 준거로 삼는다.한편 시장은 3월 PCE 가격지수 상승률이 2%대 중후반에서 정체될 것으로 예상한 터여서 '깜짝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에 오히려 안도감을 나타냈다.PCE 가격지수 발표 후 뉴욕증시 주가지수는 강세로 개장했고,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66%로 지수발표 직전보다 2bp(1bp=0.01%포인트) 내렸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3. 3

    [속보] 'Fed 선호' 美 근원 PCE물가 전년 대비 2.8%↑

    미국 상무부는 3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같은 달 대비 2.7% 상승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달 대비로는 0.3% 상승했다.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같은 달 대비 2.8%, 전달 대비 0.3% 각각 상승했다.전달 대비 상승률은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에 부합했지만, 전년 대비 상승률은 대표지수와 근원지수 모두 전망치를 0.1%포인트씩 웃돌았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