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美 보호무역정책 강화 예상 이상…경제 영향 우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예상을 웃도는 미국의 보호무역정책 강화를 눈여겨 봐야 한다며 더 강해질 경우 국내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국·스위스 통화스와프계약 서명식 뒤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미국의 보호무역정책이 더 강화될 가능성을 상당히 주목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수출이 국내 경제의 성장 동력인 만큼 보호무역정책 강화에 대한 걱정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며 "경제에 미칠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정부가 통상외교를 할 것이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올해 짤 때 미국이 세 번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운용계획을 짰다"며 "예상보다 더 빨리 올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국내외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해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금리 정책은 국내 여건을 보고 펼쳐야 하기 때문에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우리가 올리는 식으로 1:1로 대응하면 안된다"며 "미국 금리정책이 굉장히 중요한 고려사항이지만 국내 경기, 물가 등의 상황에 맞게 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가 역전된다고 해서 무조건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도 아니다"며 "3%대 성장을 하고 국제 금리가 계속 오른다면 금리 인상을 고려할 때가 올 것 같은데, 시기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국내 기준 금리는 지난해 11월 6년5개월만에 인상(0.25%포인트)된 후 연 1.50%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 는 연 1.0%~1.25%다. 올해 3~4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점쳐지는 미국이 금리를 올릴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 문제가 발생해 자금유출 우려가 불거질 수 있다.

이 총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국내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금리인상의 부담요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가계부채 문제는 지금 당장 우리경제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두고두고 경제에 부담을 주는 문제"라며 "가계부채 증가율이 소득증가율을 웃돌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일관되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에 대해선 "마무리 지을 부분은 확실히 해 후임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의 임기는 내달 31일까지다.

이 총재는 "처리할 것은 다 완료해서 양호한 상태로 인계를 할 것"이라며 "후임자 측에서 조직을 관리하거나 정책을 운용할 때 어느 정도 여유를 갖고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려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총재는 이날 스위스와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한 데 대해 "스위스가 한국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하고 금융시스템이 안전하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인상을 시작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불안해 질 것을 대비, 기축통화국인 스위스와 통화스와프를 맺어야겠다고 작년 이맘 때 생각했다"며 "스위스에 제안을 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1년 정도의 실무 협의 끝에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통화스와프 협정은 비상시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빌려오는 것이다. 한국은행과 스위스중앙은행은 지난 9일 100억 스위스프랑(약 11조2000억원) 규모, 계약 기간 3년인 통화스와프를 체결하기로 발표했으며, 20일(현지시간) 스위스중앙은행(SNB) 취리히 본점에서 통화스와프계약 서명식을 가졌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