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국정원, 금융감독원, VIP 고객 자녀 등 20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17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은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공채를 실시했다. 1만7000여명이 지원했으며 200여명이 최종 채용됐다. 경쟁률은 85대 1을 기록했다. 심 의원이 공개한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전원 최종 합격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건을 살펴보면 우리은행 센터장이 추천한 것으로 적혀있는 한 고객 자녀의 경우 비고란에 '여신 740억원', '신규 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기재돼 있다. 따라서 은행 거래액수와 채용이 관련 있다는 것이 심 의원의 주장이다.

심 의원실에 따르면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은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답변을 회피했다. 또 우리은행 관계자가 소명 과정에서 별도 임직원 자녀의 명단도 작성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서는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해 명단을 작성한 사례라고 인정했다"며 "그러나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심 의원은 "분노를 넘어 참담하다"며 "국정원부터 감독기관이 되어야할 금융감독원, 그리고 고액 고객의 자녀가 망라되었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하여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