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문성근이 MB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해 후배 배우 김규리를 언급했다.

문성근은 1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ㆍ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조사받기 위해 피해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검찰 조사 전 문성근은 취재진 앞에서 "영화감독은 투자를 받지 못하면 저예산 독립영화를 만들면 되고 가수나 개그맨은 (방송에 출연하지 못하면) 콘서트나 공연을 하면 되지만, 배우는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규리는 한창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활동해야 할 20대와 30대 시절에 집중적으로 배제를 당하고, 불이익을 받았다. 이미 세월은 흘러갔고,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피해를 본 셈이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성근은 검찰 출석 전 김규리와의 통화 내용에 대해 "피해 증언을 하는 것도 두려워하더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 "첫 번째는 경악스럽고, 두 번째는 개탄스럽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일베'(극우사이트)와 같은 것이라는 의미"라며 "세계 만방의 그야말로 국격을 있는대로 추락시킨 것에 대해서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앞서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가 밝힌 ‘MB정부 시기의 문화ㆍ연예계 정부 비판세력 퇴출건’에 따르면 원세훈 전 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이후 수시로 여론 주도 문화·예술계 내 특정 인물·단체의 퇴출과 반대 등 압박활동을 하도록 지시했다.

국정원이 퇴출활동을 펼친 문화·연예계 인물은 총 82명으로 △문화계에서는 이외수, 조정래, 진중권 등 6명 △배우로 문성근, 명계남, 이준기 등 8명 △영화감독으로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52명 △방송인은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등 8명 △가수로 윤도현, 고 신해철, 김장훈 등 8명이 퇴출명단에 포함됐다.

2011년 국정원 심리전단은 문성근과 배우 김여진의 사진을 합성해 선정적인 자료를 인터넷에 유포한 사실이 밝혀졌다.

한편, 문성근에 이어 방송인 김미화는 오는 19일 10시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피해자 조사를 받을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