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22일 해양경찰청 부활을 염두에 둔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두고 경찰로 넘어온 해경 사이에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해경으로 복귀해야 하지만 갑작스러운 전직이 부담인 데다 정부의 구체적인 방침이 마련되지 않아 해경 출신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경찰청이 이날 발표한 전국 총경급 287명의 전보인사에는 본청과 부산·인천·강원·전남지방경찰청 소속 수사2과장 등 다섯 명이 빠진 자리에 후임자가 임명되지 않았다. 수사2과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해경청이 해체돼 국민안전처 소속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편입되면서 경찰청으로 넘어온 수사기능을 담당하는 자리다. 경찰청 관계자는 “해경 출신이 돌아가고 관련 부서가 없어질 예정인 만큼 해당 과장 보직을 인사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해경 출신 일부가 특별한 보직이 없는 치안지도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일각에서는 부활한 해경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절차라는 분석도 나온다. 2014년 해경 해체 당시 경찰청으로 넘어온 인원은 200명이다. 현재 각 지방청은 해경 출신에게 복귀 희망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문제는 이를 원하는 해경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미 생활 기반이 잡힌 상황에서 다른 지역으로 전근이 잦은 해경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반갑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한 해경 출신 관계자는 “지난 3년간 경찰청 소속 경찰로서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며 “이 같은 노력은 무시한 채 정권이 바뀌었다고 조직 개편과 함께 ‘다시 돌아가라’고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토로했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은 “조직과 성격이 전혀 다른 별개의 국가기관인 해경과 경찰로의 강제 발령은 인권 침해”라며 “해경으로 복귀하더라도 경찰청 경력을 인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