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조사위, 세월호 의혹 조기 조사 검토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가 조기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23일 선조위 등에 따르면 선조위는 미수습자를 찾으려 선내 수색 중인 세월호에 들어가 사고 조사에 착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초 수색에 방해가 될 것을 우려, 수색이 끝나고 나서 조사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예상보다 수색이 늦어지면서 '조기 조사'도 염두에 두는 것이다.

조사는 인양 지연, 진실 은폐, 선체 훼손 등의 의혹에 대한 것이다.

가능하다면 아직까지 수색이 이뤄지지 않은 조타실 등에 진입해, 기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조타 실수'를 규명할 조타 유압장치, 밸브 등을 수습·조사할 수도 있다.

수사당국은 조타수가 항로 변경을 시도하던 중 조타기의 타각이 실제보다 더 많은 각도의 효과를 내 세월호가 급격하게 우회전했다는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급격한 우회전이 조타수의 실수인지, 조타기나 프로펠러 등 기계적 결함 때문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인양이 3년 만에 이뤄진 점도 조사 대상이다.

2015년 4월 인양 결정, 같은해 8월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 선정 이후 인양이 계속 미뤄졌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함께 인양이 이뤄지면서 '사고 원인 규명을 늦추려 고의로 인양을 지연시킨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인양 과정에서 이뤄진 선체 훼손이 원인 규명을 어렵게 하려는 것이다, 잠수함 충돌설과 제주 해군 기지로 이송한 철근 적재 등의 의혹들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아직 관련법이 시행되지 않은 데다, 조사를 위한 인력 및 예산도 준비되지 않아 '조기 조사'에 착수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