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시한 도로 공간을 활용한 랜드마크 조감도. 부산시 제공
정부가 제시한 도로 공간을 활용한 랜드마크 조감도.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도로의 위아래를 입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민간 제안을 받는 등 관련 사업에 나섰다. 시는 개발 공간에 주차장, 복합환승시설 등 공공시설이 포함돼야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부산시는 도로 입체 개발을 위한 민간 제안을 오는 5월 말까지 접수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가 신산업 규제혁신 관계장관회의에서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통한 미래형 도시건설 활성화’ 방안을 밝힌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시 관계자는 “도로 입체 개발 허용에 따라 개발 대상 지역을 민간 제안을 통해 확인하려고 한다”며 “시 차원에서 검토한 뒤 국토교통부 공모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세계 도로 입체 개발의 예는 프랑스 라데팡스,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큐브하우스, 일본 게이트타워 등이다. 전문가들은 도시 면적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비율이 20% 안팎이어서 활용가치가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구상하는 입체 개발은 도로 소유권은 계속 공공이 가지고 민간이 시설을 지어 50년 이상 임차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개발이익환수 장치와 안전대책도 마련한다. 기존의 도로 활용은 지방자치단체가 지하상가를 개발해 민간에 임대하는 것이 주를 이뤘다.

부산시에 따르면 그동안 센텀시티와 동구 평화시장 앞 도로, 해운대역~해운대해수욕장 도로 등에 지하상가를 개발하겠다는 제안이 있었지만 기존 상권과의 충돌, 시행자의 사업 추진 능력 불확실 등의 이유로 수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가 사업 골격을 잡아 활성화하겠다는 정책을 밝힘에 따라 지역에서도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