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해 마케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30일 시작되는 봄 세일부터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한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인다.

그동안 모든 고객에게 세일과 특가상품 등 같은 내용의 쇼핑정보를 전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통한 고객 맞춤형 1:1 소통에 나선다고 신세계는 설명했다.

신세계가 자체 개발한 개인화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를 활용해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쇼핑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고객 5백만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구매 기록과 성별, 연령, 지역 등 약 100여개의 변수를 사용해 매일 빅데이터를 만들어낸다.

이를 바탕으로 선호 브랜드를 산출해내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쇼핑정보를 제공한다.

신세계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천억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은 구글이나 IBM 등 해외기업과의 협업이 아닌 국내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모델이다.

신세계는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해 내부 인력 30여명과 신세계아이앤씨, 통계학과 교수, 데이터 분석 회사, 시스템 개발사와 함께 4년여간 준비했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인공지능 개인화 애플리케이션 출시는 시작일뿐 데이터 축적이 늘어남에 따라 이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며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