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 잡고자 목포 첫 방문…호남 차별 없앨 것"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이번 주말(25∼26일) 호남에서 치러지는 첫 순회 경선을 앞두고 23일 목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호남 행보에 나섰다.

첫 공략지로 목포를 택한 것은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상징성이 특별하다는 판단에서다.

호남 지역이 이번 경선 레이스의 최대 승부처인 만큼 안 전 대표는 일찌감치 경선 승리를 확정 짓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본선 대결 준비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전략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해 "목포는 상징적인 곳이다. 초심을 다잡고자 이곳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처음으로 정부 일을 한 게 국민의정부 때다. 당시 최연소 대통령자문위원이었다"며 "그때부터 국가적인 일에 관심을 두게 됐고 많은 학자분과 관료분 말씀을 통해 사회적인 일에서도 배울 기회가 많았다"고 말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기념관 방명록에 '20년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을 가진 김대중 대통령님을 본받아 20년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라고 썼다.

김 전 대통령이 벤처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 'IT 혁명'을 이뤄 집권 이후 20년간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마련했다는 생각에서다.

안 전 대표는 "이제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20년,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이 자리에서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호남 차별을 없애고 지역 격차라는 불공정을 해소해 공정한 경제발전을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첫 호남 행보를 시작한 만큼 광주전남·전북·전남북 미래프로젝트를 골자로 한 호남 맞춤형 공약을 제시했다.

당 영암·무안·신안 지역위원회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농심(農心) 구애 작전도 펼쳤다.

안 전 대표는 "농민들은 4차 산업혁명 하면 이게 무슨 소린가 할 수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의 하나가 농업을 식품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통해 농촌이 훨씬 많은 소득에 고부가가치 산업인 식품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경선이 시작된다. 여기서 폭발적인 힘을 보여주시면 광주전남을 시작으로 녹색태풍이 불 것이다. 태풍의 핵심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안 전 대표는 이후 순천, 광양, 여수 지역위원회를 차례로 방문해 당원과 해당 지역민들에게 자신의 대선 본선 무대 경쟁력을 강조할 방침이다.

(목포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goriou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