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퇴임 후에도 경호 유지…헌재, 경찰에 요청 예정
재판관 안전·청사 경비 비상…당분간 현재 경호·경비 수준 유지
헌재 직원 안전 문제도 '골치'…지역 상담실 즉시 재개는 힘들 듯


92일간의 탄핵심판 대장정을 마친 헌법재판소가 주말 내내 재정비에 나서며 평온한 모습이지만 탄핵 반대 측의 반발은 더욱 거세져 헌법재판관과 헌재 청사 안전 문제에 비상이 걸렸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헌재는 내일(13일) 퇴임하는 이정미 소장 권한대행의 퇴임 후 경호를 경찰에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 반대 측이 이 권한대행에 대해 물리적 공격을 가하겠다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어 퇴임 후에도 기존 경호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경찰은 이 권한대행뿐만 아니라 재판관 전원에 대한 경호 수준을 최고 단계로 높여 대폭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탄핵심판 선고 이전처럼 2∼3명의 무장 경찰들이 재판관을 24시간 근접 경호하게 된다.

청사 경비도 여전히 골치다.

경찰은 주말과 일요일 내내 경찰병력을 청사 주변 곳곳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헌재가 모처럼 휴식기에 들어가면서 다행히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재판관들이 출근하는 13일부터는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13일 오전에는 이 권한대행의 퇴임식이 열릴 예정이어서 청사 보안 강화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경찰은 탄핵심판 선고 당일 수준으로 헌재 경비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도 내부 규칙에 따라 자체적으로 13일 하루 동안 청사 곳곳의 출입과 왕래를 철저히 통제할 방침이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청사 내 통제구역인 상황실과 무기고도 최고 경계 태세에 돌입할 예정이다.

재판관뿐만 아니라 헌재 직원의 안전에도 비상이 걸렸다.

상대적으로 접근이 쉬운 직원들을 상대로 분풀이성 공격을 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방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의 헌법재판 접근 기회를 확대하고자 2014년부터 도입한 지역상담실 운영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헌재는 매월 둘째 주와 셋째 주 광주와 부산에 헌법연구관들을 파견해 지역주민을 상대로 직접 헌법상담을 해주고 있다.

탄핵심판이 시작되면서 잠시 중단한 상담을 다시 시작해야 하지만, 안전상의 문제로 곧바로 재개하기는 힘들 것으로 헌재 측은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hy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