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당 토론회 제안 수용…10차례 확정돼야"
이재명 성남시장은 28일 당 선관위의 경선 토론회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선캠프 공동대변인을 맡은 김병욱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이재명 선거대책본부 '국민서비스센터'는 방송토론에 대한 당의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민의 알권리와 철저한 후보검증을 통한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당에서 제안한 탄핵 전 2회, 투표소 투표 전 4회 등 총 10회는 절대 착오없이 확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자료읽기가 아닌 '완전 자유토론', 충분한 토론시간 확보, 후보별 시간총량제를 통한 자율토론, 토론자료 없는 '백지 토론' 등 진행방식에 있어 후보 측의 제안들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민주당 경선은 곧 정권교체를 위한 과정이어야 하며, 70년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과정이어야 한다"면서 "이런 시대적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국민 앞에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이 시장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토론회 문제와 관련해 "일단은 당내에서 내부적으로 논의해서 정리해 가도록 하고 대외적인 얘기는 여기서 그만할까 싶다"며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 시장은 "저를 공적 목표를 상실한, 탄핵에 집중하지 않고 사적 이익에 연연하는 사람으로 밀어붙이는 분들에게 참으로 섭섭하다"면서도 "섭섭한 점이 있더라도 그걸 내부적으로 해결하고 가야 한다. 정권교체가 더 큰 가치"라면서 토론 절차를 이유로 경선 절차를 보이콧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당 선관위가 경선 토론회 계획을 발표하면서 탄핵선고 이전 방송토론 일정을 잡지 않는 등 주자들 의견이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공정성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에 당 선관위 부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이 전날에 이어 예비후보자 대리인들을 함께 면담한 끝에 당이 제시한 토론회 계획을 받아들이는데 합의를 이뤘다.

김병욱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당 선관위 방송분과위원회 위원들이 함께 모여 제시된 토론회 일정을 차질없이 추진하는데 대한 확약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안 지사 측 정재호 의원은 발언시간에 제한을 두는 등 기존 형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토론 방식을 제안했다.

안 지사 측 정재호 의원은 "후보자들 대리인들이 한자리에서 집합토론을 통해 원만하게 얘기가 잘 됐다"면서 "토론 방식을 과거와 같이 천편일률적으로 하지 말고, 방송사와 논의해 색다른 진행방식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