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자궁경부암,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백신의 국산화가 추진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감염 질환 예방을 통해 국민 건강을 확보하고 생물테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국내 백신개발업체를 대상으로 백신 개발 컨설팅을 강화해 백신의 국산화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발표했다. 필수예방접종 백신, 대테러 백신 등 국내에서 접종이 허가되는 28종의 백신 중 현재 국산화에 성공한 것은 B형 간염, 장티푸스, 조류 인플루엔자(AI)등에 대한 백신 총 13종이다. 올해 안으로 대상포진 백신을 국산화해 자급률을 50%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010년부터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이라는 기술 지원 협의체를 만들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허가·심사, 임상시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GMP) 등에 대한 맞춤형 기술지원을 해왔다. 그 결과 디프테리아, 파상풍 예방 백신 등 6종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로 인해 재작년에만 440억원의 수입대체 유발효과가 발생했다.

현재 2018년까지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는 백신은 결핵, 자궁경부암, 대상포진 예방 백신이다. 결핵 예방 백신인 ‘피내용 BCG’는 연구개발 단계에 있고 자궁경부암 백신은 현재 임상 1·2상에 있다. 대상포진 백신은 현재 임상3상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지원단 내에 연구개발분과를 신설해 백신 개발 초기단계부터 세세한 컨설팅을 강화한다. 기존의 민간업체뿐만 아니라 질병관리본부 등 공공기관까지 컨설팅 지원대상을 넓힌다. 2020년까지는 소아마비, 성인용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소아장염, 탄저에 대해서도 백신 국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