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선거인단 100만명 육박…'토론 횟수' 신경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 선거인단이 모집 11일 만에 1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인단 모집 시스템에 따르면 26일 오후 11시 현재 97만3842명(대의원·권리당원 19만5354명 포함)이 선거인단으로 신청했다.

지난 15일 시작된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은 대의원·권리당원을 제외하고 하루에 평균 7만~8만명이 신청하고 있어 당초 목표였던 200만명은 무난하게 모집할 것으로 예측된다. 1차 선거인단 모집은 탄핵심판 3일 전 오후 6시까지며, 2차는 탄핵 인용 시 탄핵일 이후 1주일간 한다.

모바일 선거인단 신청이 폭주하면서 이에 대한 유·불리를 놓고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주요 후보 간 셈법도 제각각이다. 문 전 대표 측은 선거인단 규모가 커질수록 민심의 척도인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여론조사 등에서 문 전 대표를 추격 중인 안 지사 측과 이 시장 측도 선거인단 규모가 커질수록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막판 뒤집기가 가능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안 지사 측 캠프 관계자는 “선거인단 규모가 200만명 이상이면 안 지사에게 우호적인 중도·보수 지지층이 상당수 유입된 것으로 봐야 하고 의외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 측 캠프 관계자도 “선거인단이 늘어나는 것은 열성 지지층을 갖고 있는 이 시장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경선에 대한 시민 참여가 늘면서 토론회 횟수와 진행 방식을 놓고 세 후보 캠프 간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당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4일 탄핵심판에 앞서 3월3일 후보 간 토론회를 한 차례 열기로 결정했다. 당 선관위 관계자는 “탄핵을 앞두고 토론회를 많이 하면 민주당이 정권교체에 성공한 것처럼 비쳐져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탄핵 후 대선 일정을 감안하면 후보 정밀 검증을 위한 토론 기회를 추가로 갖기 힘들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시장 측은 탄핵심판 전 최소 두 차례 방송토론회를 열자고 당 선관위에 요청하기도 했다.

민주당 홈페이지는 당 선관위가 제시한 토론 일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토론회 횟수를 늘려야 한다고 촉구하는 접속자가 증가하면서 지난 25일 한때 마비되기도 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