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한 김종인 "거취 말할 상황 아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사진)는 21일 향후 거취에 대해 “이번 선거가 이뤄지려면 헌법재판소 판결이 나고 정치 일정이 어떻게 잡히느냐에 따라 두고 봐야지, 미리 단도직입적으로 뭐라고 이야기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뮌헨 안보회의 참석차 4박5일 일정으로 독일을 방문한 뒤 이날 귀국한 김 전 대표는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 나름대로 생각은 이것저것 많이 해봤는데 굉장히 복잡할 것 같은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22일이나 23일 만나는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아직 약속 날짜도 정한 적이 없다”고 했고, ‘어떤 이야기를 나눌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모르겠다. 좀 만나 봐야…”라고만 말했다.

그는 ‘독일 다녀와서 거취 문제를 밝힌다고 했는데’라고 묻자 “그건 내가 알아서 판단할 것이니 조급하게 서두르지 마라”고 답했고, ‘탈당하느냐’는 물음에는 “그런 건 내가 알아서 할 테니 자꾸 물어보지 마라”고 받아쳤다.

그는 개헌 문제에 대해 “개헌이야 내가 처음부터 주장한 것이니 가급적이면 되는 방향으로 노력하려고 한다”며 “국회 개헌특위가 활발하게 논의 중이기 때문에 국회의 자세가 어떻게 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민주당을 제외한 3당 원내대표는 이날 모여 개헌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의견을 모아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개헌특위 소속 의원들이 자체 개헌안을 발표했고, 한국당과 바른정당도 각각 개헌안 초안을 마련해 금주 중 의원총회에서 당론 채택을 시도할 방침이다.

특히 공개된 정당별 초안을 보면 모두 분권형 대통령제를 하자는 데 이견이 없고 대통령 임기(국민의당 6년 단임, 한국당·바른정당 4년 중임)와 정부 형태(국민의당·바른정당은 이원정부제, 한국당 미정) 등 각론에서 일부 차이가 있을 뿐이어서 단일안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