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위비아파트대출’
우리은행 ‘위비아파트대출’
올해 새로 나온 금융사 신상품 중에는 여성이나 부유층 등 특정 고객을 겨냥한 ‘맞춤형 상품’이 눈에 띈다. 디지털문화에 익숙한 여성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친구에게 상품을 추천하고 이것이 가입으로 이어지면 이자율을 우대하는 적금 상품, 부유층의 상속세 부담을 덜어주는 종신보험 상품, 카카오페이를 즐겨 쓰는 젊은 이용자를 위한 전용 카드 상품 등이 그것이다.

우리은행, ‘위비아파트대출’

금융권 최초로 모바일에서 모든 대출 관련 업무 처리가 가능한 상품. 기존 비대면 부동산상품은 대출상담 및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고 영업점에 방문해야 했다. 이 상품은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 전용 서비스인 ‘위비뱅크’에서 모든 대출 과정이 이뤄진다. 본인 소유 또는 매매하는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하는 급여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다.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범위 내에서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은행 영업점에서 취급하는 아파트 담보대출보다 금리가 0.1%포인트 낮으며, 매매의 경우 전자등기가 불가능해 한 번은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 ‘위비잔금대출’은 분양아파트 입주자금이 필요한 소득증빙 가능 고객이 대상이다.

신한은행 ‘알파레이디 적금’
신한은행 ‘알파레이디 적금’
신한은행 ‘알파레이디 적금’
디지털 시대 여성의 트렌드에 맞는 참여, 재미, 공유를 키워드로 하는 새로운 방식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SNS를 통해 쉽고 빠르게 친구에게 상품가입 추천번호를 전송할 수 있게 해 △지인 및 친구 상품 추천 성공 시 최고 연 0.4%포인트 △신한은행이 지정한 월 2회 기념일에 입금 시 연 0.2%포인트 등 최고 연 0.7%포인트까지 우대 이자율을 제공한다. 적금에 가입해 10만원 이상의 잔액을 유지하는 여성 고객은 신한은행의 여성 전용 문화서비스 플랫폼인 ‘Mint레이디클럽’에서 다양한 문화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입금 한도는 월 50만원이다. 우대금리를 포함한 최고 금리는 연 2.3%(1월17일 기준·3년 만기)다.

부산은행 ‘프랭클린 특별자산 자투자신탁’

미국 금리연동 대출채권에 투자하는 펀드. 과거 연 14.5%(작년 12월 기준)의 수익률을 기록한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과 같은 성격의 펀드다. 이 펀드는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기준, BB~B등급 대출채권 위주로 투자해 안정성을 높였다. 투자종목을 기존 40~60개에서 100여개로 확대하고, 미국 금리연동 대출채권 투자를 통해 연 4~5% 수준의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플러스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 클래스 A의 경우 선취판매수수료는 0.7%다. 총 보수는 1.03%, 중도환매수수료는 없다.

현대해상 ‘간단하고편리한건강보험’

건강 회복 시 보험료를 낮춰주는 간편심사 보험. 5년 이내 암진단·암치료를 했는지와 2년 이내 입원·수술 여부, 3개월 이내 의사의 검사 소견이 있었는지를 따져보고 해당 사항이 없으면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후유증이 크고 재발률이 높은 뇌졸중의 치료 및 재활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또 유병자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이 회복됐다면, 첫 번째 계약 갱신 시점에 재심사를 거쳐 보험료를 표준체(건강한 사람) 수준으로 낮춰 주는 ‘표준체 전환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40세부터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해 가입폭을 넓혔다. 보험기간은 5년이고 10년 주기 갱신형으로 최대 100세까지 보장한다.

교보생명 ‘교보노블리에종신보험’
교보생명 ‘교보노블리에종신보험’
교보생명 ‘교보노블리에종신보험’
고액 자산가의 상속세 재원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도록 한 종신보험 상품. 최저 가입금액이 10억원 이상으로 가입한 즉시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이 보험금으로 유가족은 상속세 재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상속세는 누진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재산이 많을수록 세금 부담이 큰 것이 일반적이다. 고액 자산가일수록 종신보험을 통해 절세 효과를 보는 쪽이 유리하다고 교보생명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상품은 최초 가입 시 사망보험금이 그대로 유지되는 기본형 이외에 가입 후 매년 5%씩 증액돼 20년 뒤에는 보험금이 두 배까지 늘어나는 체증형으로 구성했다.

ING생명 ‘모으고 키우는 변액연금보험’

‘운용사경쟁형’과 ‘고객설계형’ 중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게 자산운용 방식을 고를 수 있도록 한 연금보험 상품.

운용사경쟁형은 자산 배분을 국내 대표 자산운용사(키움투자, 미래에셋, 한국투자신탁, 삼성, 하나UBS, 한화)에 일임하는 동시에 자산운용사들이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자율경쟁 체제를 갖춰 최적의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객설계형은 △주가지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인덱스펀드(5종) △펀드매니저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한 종목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통해 수익률을 올리는 액티브펀드(7종) △채권형펀드(4종) 등 16종의 국내외 펀드로 구성해 고객의 투자 선택권을 넓혔다.

우리카드 ‘위비온카드’
우리카드 ‘위비온카드’
우리카드 ‘위비온카드’
국내외 어느 곳에서나 업종 구분 없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온라인 발급 전용상품.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5%, 해외결제 금액은 3%의 할인 혜택을 준다. 해외 결제 시 고객이 부담해야 했던 0.3%의 해외 이용 수수료 및 건당 3달러의 ATM 현금인출 수수료도 면제해준다. 연회비 1만원대 신용카드임에도 기존 프리미엄급 신용카드에만 제공되던 인천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을 포함한 것도 눈에 띈다.

KB국민카드 ‘넥센타이어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넥센타이어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넥센타이어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넥센타이어와 손잡고 월 최대 2만원의 타이어 렌털 요금할인 혜택을 담아 출시한 상품. 넥센타이어 타이어 렌털 요금을 자동납부한다는 조건 아래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 1만1000원, 70만원 이상이면 월 1만5000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2만원까지 렌털 요금을 할인해준다.

또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50%(1일 1장, 월 2장, 연간 5장)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50%(1일 1장, 연간 10장) 등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하나카드 ‘하나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하나카드 ‘하나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하나카드 ‘하나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2015년 10월 카카오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출시한 카카오페이 전용상품의 리뉴얼 버전. 별도의 앱(응용프로그램)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앱 내 카카오페이에서 결제할 카드를 등록한 뒤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이 번호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상품이다.

기존에 카카오페이 결제 시 15%였던 청구 할인율을 25%로 대폭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하나카드 모바일 앱 또는 PC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발급받는 소비자에게는 연회비 전액 캐시백도 제공한다.

이현일 / 윤희은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