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와 자동차 제조사인 제너럴모터스(GM)가 17일(현지시간) 올해 미국 내에서 일자리 1만 개와 1500개를 각각 창출한다고 밝혔다.

월마트의 일자리 1만 개 창출은 올해 건립 예정인 신규 매장 59곳과 전자상거래 서비스 부문에 이뤄질 것이라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스(LAT)가 전했다.

아울러 월마트는 올해 신규 매장 건설을 비롯해 기존 매장 리모델링과 시스템 구축 등에 68억 달러(약 8조 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신규 매장 건설로 건설직 일자리 2만4000개도 창출될 것으로 월마트 측은 예상했다.

GM도 올해 미국 내에 10억 달러(1조2000억 원)를 투자해 일자리 1500개를 새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GM의 신규 투자는 새로운 자동차 생산과 첨단기술, 부품 개발 등에 집중될 예정이다.

월마트와 GM의 이 같은 계획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일자리 창출 요구에 따른 '면피성 생색내기용'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비판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미국 전체 경제규모에 비춰 월마트와 GM의 일자리 창출은 하찮은 것"이라며 "월마트의 경우 미국 내에서 일하는 직원 수가 150만 명이며, 올해 1% 미만을 증원하겠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도 "월마트가 최근 몇 년간 고용률을 유지해왔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당장 이번 달 말 본사 인력을 최대 1000 명까지 감원할 계획이며 새로 건설되는 매장 수도 해마다 줄고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