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군공항과 민간공항인 대구공항의 경북지역 통합이전 대상지 확정 발표를 앞두고 대구시와 수성구 등이 갈등하고 있다.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은 지난 10일 “대구시민의 여론 수렴이 부족하다”며 통합공항 이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 구청장은 “지역에서 K2군공항만 옮기고 대구공항은 이전하지 않은 채 거점공항으로 확장하자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대구시는 정부의 통합이전안을 그대로 수용했다”며 “시민 여론 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경북 하늘길 살리기 운동본부도 12일 대구 범어도서관에서 통합이전을 반대하는 시민대토론회를 열었다.

대구시는 K2군공항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그대로 두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정의관 시 공항추진단장은 “통합이전은 도심에 있는 K2군공항의 항공 소음 및 고도 제한 문제를 해소하고 대구·경북 관문공항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구공항을 그대로 두면 고도 제한 구역이 확대돼 재원 조달이 어렵다”고 반박했다. 시는 소음 피해 주민이 24만명에 달하고 고도 제한 면적은 114㎢로 대구 도심의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통합이전을 정략적으로 이용해 갈등, 분열하기보다는 대구·경북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을 운영할 수 있도록 통합공항 부지를 종전 16만5000㎡에서 33만㎡로 확장하고 활주로도 3500m로 건설하기로 했다. 정부는 통합이전 대상지로 네 곳으로 압축된 후보지 가운데 한 곳을 이달 발표한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