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을 보름여 앞두고 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정부에서 막판 ‘채용 잔치’가 벌어지고 있다. 연방 공무원 동결을 공약으로 내세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취임 전에 빈자리를 메워 놓겠다는 움직임이다. 이스라엘과 러시아 문제 등에서 정면충돌하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자 측이 공무원 채용 문제를 놓고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연방정부 공식 채용사이트인 USA잡스(www.usajobs.gov)에 지난해 11~12월 총 8410명의 공무원 채용 공고가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 늘어난 채용 규모다. 채용 공고를 낸 연방 기관은 어류및야생동물국(FWS), 교통안전청(TSA), 국립공원관리국(NPS), 해양대기국(NOAA), 특허청(PTO), 농림부, 노동부 등이다.
"트럼프 취임 전 뽑자"…오바마, 행정부 인력 대거 고용
FWS는 트럼프 당선 직후인 11월17일부터 ‘채용 45일 계획’을 세워 채용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사담당 직원들은 연말휴가도 반납했다. 댄 애슈 국장은 “인력 채용을 위한 예산과 능력, 권한이 있다”며 “트럼프 당선자가 들어오기 전에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빈 자리를 채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P는 정부기관이 통상 6개월씩 소요되는 채용 절차를 2~3주로 대폭 단축하고, 다른 부처 퇴직 인력을 재채용하는 등의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차기 백악관 대변인 내정자인 숀 스파이서는 “백악관 측이 지난달 1일부터 채용을 동결하겠다고 합의했다”며 “이후 채용에 대해 왜 필요했는지 정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설명이 안 된다면 채용을 무효화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스파이서 내정자는 1일 ABC 방송에 출연, “트럼프 당선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만든 많은 규제와 행정명령을 즉각 폐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걸림돌을 걷어내겠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당선자는 지난해 11월21일 공개한 동영상에서 취임 첫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에너지산업 규제 철폐 △규제동결 및 감축 △미국인 일자리 뺏는 비자프로그램 전수조사 등을 지시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