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한화테크윈 드론이 인천 송도동에 있는 한 분식집에서 '요기요' 앱으로 주문된 떡볶이, 튀김을 주문지인 새아침공원까지 배달했다. / 사진=알지피코리아 제공
지난달 24일 한화테크윈 드론이 인천 송도동에 있는 한 분식집에서 '요기요' 앱으로 주문된 떡볶이, 튀김을 주문지인 새아침공원까지 배달했다. / 사진=알지피코리아 제공
[ 박희진 기자 ]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배달용 드론(무인 항공기) 산업에 뛰어들면서 국내 상업용 드론 기술의 현주소와 저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드론 기술력은 미국 중국 등에 비해 평균 3~5년 정도 뒤쳐진 것으로 평가되지만 정부와 산업계에선 기술 격차를 좁혀나가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힘쓰는 모습이다.

12일 IT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 내 비밀연구소 '구글X'가 구축하고 있는 드론 배송 서비스가 가시화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6일(현지시간) 구글이 배송비 6달러를 내면 드론으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윙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구글은 도미노피자, 홀푸드 등 패스트푸드 업체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드론 배달 내년 상용화 예정

구글은 일찍이 '윙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드론사업을 진행해왔다. 2014년 8월부터 배달용 드론을 제작해 시험비행을 진행했다. 지난해 9월엔 멕시칸 음식점 '치폴레'와 협력해 음식을 배달을 시연했다. 구글은 배달용 드론의 상용화 시기를 내년으로 잡고 있다.

이보다 앞서 아마존은 2013년 드론을 이용한 배송 서비스 '프라임 에어' 계획을 발표하고 배송망을 구축하고 있다. 결제를 확인하면 30분 이내에 물류 거점 반경 16km 내외 배송지로 상품을 배송하는 게 목표다. 현재까지 개발된 아마존의 배송 드론은 100m 상공에서 시속 약 80km로 비행할 수 있다.

아마존은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드론을 특허로 등록하기도 했다. 이 드론은 사용자와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해 효과적으로 여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마존의 배송 드론은 배송지 상공에 도착하면 수직으로 하강해 주문자가 깔아놓은 매트에 착륙하는 방식으로 운행된다"며 "드론의 크기와 탑재 중량이 제한적이고 복잡한 곳에서 착륙이 어렵다는 점은 문제"라고 분석했다.
아마존의 배달용 드론 '프라임 에어', / 사진=한경 DB
아마존의 배달용 드론 '프라임 에어', / 사진=한경 DB
◆국내는 2020년 목표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56억달러 수준인 세계 무인기 시장은 2025년까지 239억달러로 4배 이상 커질 전망이다. 특히 배달용 농업용 토목건축용 등 상업용 드론 시장의 경우 연간 36%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배달용 드론은 전세계적으로 IT, 물류, 유통, 식음료 등 다양한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시장이다. 국내에서 배달용 드론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CJ대한통운 현대로지스틱스 등 물류 업체와 방산 업체 한화테크윈 등이다.

캔커피 배달하는 상업용 드론. / 사진=국토부 제공
캔커피 배달하는 상업용 드론. / 사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이들을 포함한 15개 시범사업자와 전국 드론 시범구역 5곳을 선정했다. 사업자들은 2020년 '드론 배달'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과 비행시험을 하고 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지난달 강원도 영월의 시범사업구역에서 전화로 캔커피를 주문하고 1분 만에 드론으로 배달 받는 과정을 시연했다.

한화테크윈도 지난달 배달음식 주문 앱(응용프로그램) '요기요'를 운영하는 알지피코리아와 드론을 이용한 음식 배달 시험에 성공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달부터 국내 최초로 영월에서 드론 배송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탄핵發 '난기류'…"인력 양성 시급"

정부와 산업계의 이같은 노력에도 국내에서 '드론 배달' 구현은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대통령 탄핵 정국에 드론 산업이 역풍을 맞았기 때문이다.

미래부와 지역자치단체, 대기업 주도로 만들어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예산 삭감이 대표적이다. 전국 17개 혁신센터에 입주해 있는 드론 관련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들은 멘토링과 자금연계 지원 등을 받아왔다. 그러나 최근 창조경제 사업이 '최순실 게이트'와 엮이면서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과 창조경제 관련 신규 사업에 배정된 예산이 모두 삭감됐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활성화 법안 중 하나인 '규제프리존 특별법'도 정치권의 무관심 속에 무산될 위기다. 이 법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별로 전략사업을 정해 정부가 금융·세제·인력 등을 지원하고 산업별 규제를 대폭 풀어주는 것이 골자다. 권역별로 할당된 전략 사업에 드론 산업도 포함됐다.

업계에선 미국, 중국 등과의 기술 격차를 따라잡으려면 규제 완화 뿐 아니라 상업용 드론 개발 및 운용 능력을 가진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내 대학에 드론 개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매스웍스코리아의 이종민 대표는 "학생들이 드론 개발과 운용에 필요한 기술을 쉽게 접하면서 미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용도에 맞지 않는 장비를 쓰거나 운용 인력이 없어 산업 현장에 드론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선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산학연계 지원사업 등을 통해 각 산업별 맞춤형 드론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