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상승 마감했다. 산유국들의 감산량이 증대될 것이라는 기대가 작용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내년 1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1.07달러(2.2%) 오른 배럴당 50.84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내년 2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89센트(1.68%) 상승한 배럴당 53.89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최근 감산 타결은 1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 회담이 성공하면 더욱 탄력을 받게 된다.

비회원국들이 하루 평균 생산량을 60만 배럴 줄이는 데 동의한다면 감산 폭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압달라 살렘 엘바드리 전 OPEC 사무총장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회의에서 비회원국의 동의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앞서 OPEC는 내년 상반기 하루 평균 120만 배럴의 감산을 하기로 합의했고, 이후 유가는 급등했다.

그러나 유가가 배럴당 50달러대로 올라선 상황에서 이득을 누리기 위해 비회원국들이 감산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있다.

비회원국인 러시아가 30만 배럴의 감산을 시사하고, 아제르바이잔도 감산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으나 이 정도 규모로는 유가안정에 미흡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금값은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물 금 가격은 전날보다 5.10달러(0.4%) 내린 온스당 1172.40달러로 마쳤다.

미 달러화는 약세로 출발했으나 유럽중앙은행(ECB)이 양적완화 기간을 확대하고 규모를 줄이는 방침을 발표한 후 강세로 돌아섰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