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정치권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박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탄핵 표결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심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탄핵 표결까지 오늘, 내일 이틀 남았지만 ‘탄핵 열차’가 멈출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참모들도 가결 여부를 예단하지 않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여권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탄핵 가결뿐만 아니라 부결될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향후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에 대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탄핵이 가결되면 그 결과 받아들여 그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당에서 이런 입장을 생각해서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탄핵 가결 후 여야가 퇴진 일정을 합의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는 “탄핵안이 가결되면 탄핵 절차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헌법재판소 결론(탄핵심판)을 지켜본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탄핵 가결로 대통령 직무 정지 상황을 가정한 구체적인 지침을 세우지 않았지만 정책담당 수석비서관을 중심으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 만큼 국정 운영의 변화 과정에서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 참모는 “탄핵안 가결 시 법적으로 대통령비서실은 권한대행을 보좌하는 체계로 바뀐다”며 “권한대행 체제에서 어떻게 보좌해야 할지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별검사 수사에 대비해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해 4명의 변호인단을 최근 구성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