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년 헛바퀴' 상암 롯데복합몰 무산 위기
한강 이북의 최대 상업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던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롯데복합쇼핑몰이 파탄 위기를 맞았다. 지역 상인과 서울시의 거듭된 압박에 롯데는 사업 백지화까지 검토하고 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롯데복합쇼핑몰 상생협력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상인 및 시민단체는 상생 협력과 쇼핑몰 인허가를 병행하자는 최종 중재안을 거부했다. 이 중재안은 인허가 담당부서인 서울시 도시계획국이 냈다. 서울시 다른 부서들도 ‘상인들과의 상생 없는 복합쇼핑몰은 서울시에 들어올 수 없다’는 박원순 시장의 방침을 따라야 한다는 이유로 중재안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2013년 4월 지하철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부지 2만644㎡를 1972억원에 분양받았다. 내년까지 백화점과 영화관, 업무시설,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을 지을 계획이었다. 인근 망원시장 등의 상인들은 “골목상권이 타격받는다”며 반발했다. 서울시는 대형마트와 SSM 입점을 불허했다. 상인들과 서울시는 한발 더 나아가 애초 예정된 쇼핑몰 3개 동 중 1개 동을 ‘비(非)판매시설’로 하라고 롯데에 요구하고 있다.

서울 상암동 롯데복합쇼핑몰 개발이 차질을 빚기 시작한 건 지난해 11월부터다. 서울시가 중소상인 등을 보호한다는 명분 아래 ‘경제민주화 특별시’ 정책을 준비하던 때다. 같은 해 7월 상생협력 태스크포스(TF)가 출범할 때만 해도 상인과 롯데 측을 중재하려고 했던 서울시는 이때부터 급속히 상인 편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년 헛바퀴' 상암 롯데복합몰 무산 위기
서울시는 2012년 12월 지하철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부지 2만644㎡를 판매·상업시설 용도로 확정했다.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곳에 대형 상업시설을 유치하기로 한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결정이었다. 이듬해 4월 롯데쇼핑이 이 부지를 1972억원에 사들였다.

상권을 위협받을 것을 우려한 지역 상인들은 ‘복합쇼핑몰 강행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거세게 반발했다. 위원회의 핵심 세력은 쇼핑몰 건립 부지에서 2㎞가량 떨어진 망원시장 상인들이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도 가세했다.

롯데와 비대위 측이 맞서자 서울시와 마포구는 지난해 5월 중재안을 냈다. 기존 상권 피해를 막는다는 취지로 쇼핑몰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입점을 불허했다. 조속한 사업 인허가를 원한 롯데 측은 중재안을 받아들였다. 두 달 후인 같은 해 7월 서울시와 상인 및 시민단체, 롯데 측이 참여한 상생협력 TF가 구성될 때만 해도 쇼핑몰 인허가는 ‘시간 문제’로 보였다.

상황은 지난해 말부터 급변했다. 상인들은 TF 회의에서 ‘총 3개 동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이 오가기 불편하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시도 상인 편을 들었다. 양측의 압박에 롯데 측은 각 건물을 잇는 지하공간에 대규모 휴게시설 등을 설치하려 했던 계획을 접고 연결통로만 만들기로 했다.

상인들과 서울시의 요구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3개 동의 쇼핑몰 중 1개 동을 백화점과 매장이 없는 ‘비(非)판매시설’로 만들라고 올초 롯데 측에 요구했다. 롯데 측은 전체 시설의 30%는 몰라도 1개 동 전체를 비판매시설로 할 수 없다고 했다. 롯데 관계자는 “1개 동 전체를 비판매시설로 하면 고객들의 동선이 끊길 수밖에 없다”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라고 말했다.

한동안 소강 상태를 보이던 양측의 협상은 최근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다시 한번 급변했다. 롯데 등 대기업들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영향력을 행사한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출연금을 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급속히 악화됐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지난달 16일 전국상인대회에 나가 “상인들과 상생 없는 롯데복합쇼핑몰은 서울시에 들어올 수 없다. 그 땅을 다시 사들일 수도 있다”고 강경발언을 쏟아냈다.

이런 분위기는 지난달 30일 열린 TF 회의에서도 감지됐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복합쇼핑몰 개발이 계속 늦어지면 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상생협력과 인허가를 병행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은 참석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서울시가 상인·시민단체 주장에만 귀 기울인 채 쇼핑몰 입점을 원하는 상암·성산동 주민들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상암월드컵파크, 시영아파트, 휴먼시아 등 인근 아파트 단지 주민들로 구성된 ‘상암동 공동주택 연합회’는 쇼핑몰의 빠른 입점을 요구하는 서명서를 서울시에 냈다.

롯데는 상인과 서울시의 무리한 요구가 계속되면 사업을 접는다는 방침이다. 롯데는 서울시를 상대로 사업 지연에 따른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