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식 부총리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없다" … 검토본 28일 공개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에 대해 “철회 가능성은 없다”고 했다. 청와대와의 반목설도 부인했다. 다만 시범학교 선정 등 내년 3월 현장(전국 중·고등학교) 적용 방식에 대해선 다음달 23일까지 의견을 들은 뒤 결정하기로 했다. 반대 여론의 강도에 따라 최종 결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오락가락’ 국정교과서

이 부총리는 27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3월 현장 적용이란 원칙은 정해진 방향”이라며 “다만 교육부가 판단한 입장을 청와대와 조율했고 청와대가 그 점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수준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교육부 판단’이란 지난 24일 이 부총리 주재로 열린 교육부 간부회의를 말한다. 교육부는 이날 국정화 외에 국정과 검정교과서 혼용, 시범학교 선정 등을 포함한 ‘플랜B’를 마련했다.

이 부총리가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설을 강하게 부인하긴 했지만 이날 발언은 모호함으로 가득해 혼선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로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가능성은 없다”고 한 게 대표적이다. “일각에서 철회 얘기가 나오는데, 철회한다면 무슨 고민을 하겠느냐”며 ‘철회설’을 부인하면서도 ‘현재로서는’이란 단서를 달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객관적인 상황을 봐가며 현장 적용 방안 등을 결정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현장 적용 방안으로는 국정 교과서 적용 시기를 2018년으로 미루고 시범학교에만 적용하는 방안, 검정 교과서와 혼용해 일선 학교에서 선택하도록 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적용 시기를 차기 정부인 2018년으로 늦춘다는 것은 사실상 국정화를 철회한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준식 부총리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없다" … 검토본 28일 공개
◆한 발 물러난 청와대

이 부총리가 지난 2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출석해 “현장검토본(초안) 공개 후 현장 적용 계획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돌출 발언을 하면서 시작된 국정 교과서 철회설은 ‘해프닝’으로 결론이 났다.

교육부 관계자는 “24일 16명의 실·국장급 교육부 간부들이 공식 간부회의를 열고 플랜B를 논의했는데 얘기가 밖으로 잘못 전달되면서 철회설이 불거졌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회의는 애초부터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를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와대와 조율할 필요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도 이날 청와대와의 충돌설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논란이 일자 김용승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이 부총리와 26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후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지 등은 계속 협의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전언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강행이란 원칙을 고수하던 청와대가 한발 뒤로 물러난 모양새다.

박동휘/임기훈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