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정부 예산으로 인프라 확충…대안적 경제모델 선보일 것"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사진)은 올해를 ‘협동조합 변화의 원년’으로 삼고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혁명 4.0 시대에 맞춰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구조를 재편해야 한다는 게 박 회장의 생각이다.

중기중앙회의 기능과 시스템을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고 있다. 중소기업 간 협업을 늘리고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새로운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3월 중기중앙회장에 취임한 그는 “국내외 산업구조가 변하면서 협동조합의 새로운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중기중앙회의 기능과 시스템도 협동조합 보호에서 지원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올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단체표준 업무를 완전 이관받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단체표준 인증은 그동안 단체 자율로 운영되면서 국가표준과 중복, 부실 인증 등의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박 회장은 “이미 미국 등 선진국은 단체표준이 국가표준보다 품질과 기술 면에서 기준이 높고 활성화돼 있다”며 “중기중앙회는 단체표준에 대한 종합지원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해 공동사업의 기반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변화와 역할을 미리 준비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했다. 박 회장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협동조합을 보호해왔던 제도들이 사라졌고 이 과정에서 제 역할을 찾지 못한 조합도 생겼다”며 “조합들이 제 기반을 찾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협동조합도 과거처럼 중소기업의 단체 수의계약에만 매달려서는 안 된다”며 “중소기업의 지식과 기술 개발을 이끄는 사회적 역할까지 수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중소기업의 버팀목인 협동조합이 새 시대에 맞는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데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해 2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을 통해 올해부터 ‘제1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이 시행됐다.

그는 “협동조합이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정부예산을 배정받았다”며 “정책적 지원이 공식화된 만큼 협동조합이 대안적 경제모델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에 맞춰 협동조합에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지원 인프라 구축과 우선출자제 도입도 검토 중이다.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판로 확보 등 6대 핵심 전략 과제도 실행할 계획이다. 조합을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 공동 연구개발(R&D) 센터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협동조합을 통해 행정·기술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거나 공동 R&D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박 회장은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그동안 중소기업 생태계를 막아왔던 부정적인 요인을 걷어내고 성장을 지원하는 데 전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