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의 자동차공유 서비스업체 우버가 회원들의 생활방식과 친구관계를 토대로 하는 추가 기능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동수단을 제공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인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인데 사생활을 과도하게 이용하려 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버가 회원들의 캘린더와 연동해 생일 등에 가볼만 한곳을 알려주고 음식점까지 추천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키로 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새로운 앱에는 친구의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도 탑재된다.

트래비스 칼라닉 우버 최고경영자(CEO)는 “앞으로 수주일 안에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려 한다”며 “창사 이후 지난 4년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말했다.

우버는 기념일 등 특정 시기에 이용자의 과거 이동 이력을 파악하고 가장 편리한 사용방법을 제시해줄 방법을 고안했다. 새로운 우버 앱을 쓰면 친구의 위치를 알려주고 친구에게 갈 수 있는 최적의 코스도 안내받을 수 있다. 우버는 음악, 메신저, 음식추천과 배달 등의 앱과 연동성도 강화한다. 뉴스와 날씨도 우버앱을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하겠다는 뜻도 갖고 있다. 칼라닉 CEO는 “미래에 살고 있는 느낌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버의 기능 확장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캘린더 기능을 연동하거나 친구에게 위치를 알려주는 것은 이용자의 허가가 필요하다. 그렇다하더라도 과도하게 사생활을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FT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요구를 기반으로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벌써부터 거부감이 생기고 있다”고 전했다. 사생활 보호 관련 단체인 프라이빗인터내셔널의 구스 호세인 사무총장은 “개인 정보보호에 엄격하지 않았던 회사가 구글처럼 행동하려 한다”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