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구 기자 ] 2000명 넘는 대학 교수들이 대규모 시국선언에 나섰다. 교수들은 “대통령이야말로 최순실 게이트의 주범”이라면서 “권력 사유화와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민교협) 소속 교수 60여명은 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헌정파괴와 국기문란을 야기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전국교수·연구자 시국선언’을 갖고 “부적격자이자 헌정파괴의 주체인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전국 175개 대학의 교수와 국내외 연구자·기관·단체에서 총 2234명이 참여했다. 그동안 각 대학에서 시국선언이 잇따라 나왔지만 이번처럼 여러 대학 교수들이 동참한 대규모 시국선언은 처음이다.
교수들이 2일 광화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열었다. 이 시국선언에는 전국 각 대학 교수 2000명 이상이 서명했다. / 최혁 기자
교수들이 2일 광화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열었다. 이 시국선언에는 전국 각 대학 교수 2000명 이상이 서명했다. / 최혁 기자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이 아닌 박 대통령을 정조준 했다. 대통령이 ‘몸통’이라는 것이다. 대통령은 피해자가 아니라 이번 사태의 ‘주범’임을 되풀이 강조했다.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박 대통령을 “국정농단의 주역” “최순실과 더불어 국기문란 행위의 공범” “국가적 범법행위의 장본인” “헌정파괴와 국기문란의 주범” “이 모든 사건의 본체이자 책임자” “반헌법적 범죄자” 등으로 호명했다.

특히 국정농단 사태를 ‘국가권력 사유화’로 규정한 뒤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에 의해 국가가 망가지는 모습을 보며 국민들은 형언할 수 없는 자괴감에 시달리고 있다. 대통령으로서의 자격을 이미 상실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수들은 또 “권력 사유화와 국정농단의 치부가 계속 드러나는데도 대통령은 책임을 피하고 거짓말로 사태를 축소하는 데 여념이 없다. 박 대통령은 참회하는 자세로 스스로 모든 진실을 밝히고 최고 공직자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거국 중립내각 논의에 대해선 제도권 정당들이 이번 사태를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챙기려는 행위로 평가하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진정한 혁신적 재구성”이라고 했다.

교수들은 시국선언 후 광화문에서 서울 청운동 주민센터까지 행진한 뒤 선언문을 청와대 측에 전달했다. 민교협은 이날 시국선언과 별개로 성균관대·한양대·중앙대 등 20여개 대학 1700명 이상의 교수들이 개별 학교 시국선언을 했다고 전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영상=김광순 한경닷컴 PD gasi01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