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국정개입 의혹 관련자들이 잇따라 귀국한 것에 대해 “진상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는 시도가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검찰이 최순실의 신병부터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흐름을 보면 의혹 당사자인 고영태, 차은택, 최순실의 귀국 시점과 일정이 너무 딱 떨어지고 있다”며 “관련 당사자들이 입과 행동을 맞추고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움직이는 것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 씨가 변호인을 통해 검찰에 시간적 여유를 요청한 것에 대해서도 “건강이 좋지 않으면 검찰 안에서 편히 쉬라”며 “관련자들이 모처에서 입을 맞추고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시간을 벌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부한 것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기밀 누설을 핑계로 법원이 발부한 영장의 집행을 막은 것은 명분이 없는 일”이라며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성역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임명한 특별검사가 형식적 수사를 한다면 상설 특검조차도 진상 은폐를 위해 동원될 위험성이 있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방식으로 특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등 3가지 선결조건이 이뤄지기 전까지 특검 협상을 중단한 것이지 특검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