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위해 발주한 맥킨지 보고서를 재검토하기로 했다. 정부가 원하는 방향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자 수정을 요청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재검토에 따라 맥킨지의 최종보고서가 나오는 시점도 당초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순으로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다.

1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교수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의 조선업 경쟁력 강화 보고서 초안 검증작업을 시작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보고서에 몇 가지 잘못된 가정이 쓰여 전문가를 통해 검증하고 있다”며 “재검토에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최종보고서 제출 시점도 당초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순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 8월 나온 맥킨지 보고서 초안에는 조선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가운데 대우조선의 독자생존이 힘들다는 내용이 담겨 파장이 컸다. 맥킨지는 대우조선이 2020년까지 3조3000억원의 자금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는 맥킨지 보고서가 조선업 전망을 지나치게 어둡게 본 것에 불만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맥킨지 보고서 때문에 부처와 업체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조선업 구조조정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시간만 끌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맥킨지 보고서의 최종 제출 시점이 당초 8월 말에서 두 달가량 늦춰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퇴출될 경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손실을 우려한 금융위원회는 이번 맥킨지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발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