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놓고 공세로 전환했다.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우려가 가시화된 영향이 크다. 그간 사드 배치에 강력 반대하던 야당이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는 움직임이 감지되자 국론 분열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하고 나섰다.

사드 배치 발표 후 지역 여론 악화로 수세 국면에 몰렸던 여권이, 추석 연휴를 전후로 북한의 제5차 핵실험과 신형 정지위성 운반로켓용 엔진 분출시험이 이어지면서 "북한의 도발이라는 본질을 봐야 한다"는 주장으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20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박명재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햇볕정책의 실패로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그 결과 사드 배치를 결정했는데 오히려 야당이 국민을 호도하고 오판하게 하는 것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드 배치 후보지인 경북 김천을 지역구로 둔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새누리당)은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고 했다. 야당은 북핵을 막기 위해 사드 배치 외에 대안이 있으면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우 국방위원장 역시 "안보는 포퓰리즘적으로 접근하면 안된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순간 전혀 다른 상황이 펼쳐질 뿐 아니라 더 우려해야 할 것은 남남갈등이다.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