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검사' 감찰, 수사로 전환
검찰이 ‘스폰서·사건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형준 부장검사(사진)에 대한 감찰을 정식 수사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김 부장검사의 계좌 추적과 통신내역 조회에 들어갔다. 김 부장검사의 출국도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자신이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라고 주장하는 중·고교 동창 김모씨(구속)에 대한 조사에서 의심스러운 돈거래 정황을 상당수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부장검사를 출국 금지시키고 이르면 다음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식 수사로 전환했지만 사건을 다른 부서에 배당하지 않고 기존 특별감찰팀에서 계속 수사하기로 했다.

특감팀은 김 부장검사가 김씨로부터 올 2월과 3월 각각 500만원과 1000만원을 다른 사람 계좌로 받은 게 맞는지, 추가로 받은 돈은 없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 돈이 김씨 사건 청탁 대가인지도 규명 중이다. 사업 관련 법적 분쟁에서 김 부장검사의 ‘역할’을 기대한 뇌물 성격이 짙다는 게 검찰의 추정이다.

김 부장검사는 김씨에게 금품과 향응을 받은 뒤 김씨가 사기·횡령 혐의로 피소된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서울서부지방검찰청과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등을 상대로 청탁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감팀은 지난 8일 김 부장검사의 내연녀로 알려진 유흥업소 종업원 곽모씨를 소환해 차량과 오피스텔 등을 김 부장검사로부터 받았는지, 자금 출처가 김씨인지 등을 조사했다.

특감팀은 김 부장검사와 친분이 있는 검사 출신 박모 변호사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박 변호사는 3월 김 부장검사가 김씨에게 1000만원을 받을 때 자신의 아내 명의 계좌를 차명계좌로 제공하고 1000만원을 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박 변호사는 코스닥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등 증권가 ‘큰손’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김 부장검사가 지난해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으로 일할 때 박 변호사의 증권범죄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이 나오는 배경이다. 특감팀은 박 변호사가 김 부장검사의 여러 스폰서 중 핵심 ‘몸통’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