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도쿄 등 대도시에 고급 외국인 인력을 적극 유치한다. 필리핀인 등 외국인의 가사대행 서비스를 허용하는 등 고급 외국인력이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쿄도는 일본 정부의 국가전략특구제도를 활용해 도내에서 외국인의 가사 대행을 허용하기로 했다. 외국인의 가사 대행이 가능한 지역은 요코하마시가 포함된 가나가와현과 오사카에 이어 세 번째다.

도쿄도 내 장기체류하는 외국인은 46만명으로, 2위인 오사카의 2.2배에 달한다. 가사대행 서비스가 허용되면 가사 노동을 제공하는 외국인과 이를 이용하는 외국인, 둘 다 늘어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일본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외국인에 의한 가사대행은 취사와 세탁, 청소, 쇼핑대행, 보육 등이다. 일본 정부는 1년 이상 가사대행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출입국관리법상 특례로 입국을 허용할 예정이다. 중산층 이상 맞벌이 가구 등 일본인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수준 이상 일본어능력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미 외국인 가사대행 허용 특구로 지정된 가나가와현은 오는 11월 포핀스 등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오사카는 이번달 29일 업체에 영업 허가를 내주기로 했다.

도쿄도는 또 도내 진출하는 외국계 금융회사에 대한 규제 완화를 일본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