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해임을 요구하는 등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청와대 본관 /사진= 한경DB
청와대 본관 /사진= 한경DB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9일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의 부동산 매매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즉각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 수석 관련 의혹이 집중 보도되고 있는데, 민정수석이 현직에 있으면 조사하기가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정권의 최고 핵심 실세와 관련된 문제인 만큼 상당히 심각하다"며 "어떻게 조사를 할 것인가에 대해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진경준 검사장과 관련된 의혹은 특임검사를 임명해 진실을 밝혔다. 우 수석에 대해서도 한 점의 의혹이 없이 진상을 밝혀달라"며 "권력의 도덕성과 관련된 심대한 문제다. 이 문제를 대통령이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국민이 대통령의 부정부패 척결의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진 검사장에 이어 우 수석까지 검사 출신들이 한국을 실망시키고 있다. (정부의) 검찰개혁을 믿을 수 없다"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를 반드시 설치해 견제장치를 만들어야만 일탈과 부정부패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전면적인 개각을 하고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참모를 정리할 때"라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탁 트인 몽골 초원을 보고 오신 박 대통령께서도 이젠 정말 눈과 귀를 확 여시라고 진심 어린 충고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지금은 당신을 바꾸고 주변을 내치는 진정한 용기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 수석은 할 말이 있으면 검찰에 가서 조사받으며 말 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실패하면 국민이 얼마나 불행한가를 우리는 IMF 사태 때 뼈저리게 경험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일부 언론이 우병우 수석을 상대로 추가 제기한 '정운호 전 네이처 리퍼블릭 대표 무료 변론 의혹' 보도에 대해 "(우 수석은) 전혀 사실무근이고 명백한 허위보도라고 한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과 정부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치공세나 국정흔들기는 자제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우병우 수석 본인도 자신이 정운호 전 네이처 리퍼블릭 대표를 정식 수임계도 내지 않은 채 변론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경향신문 보도와 관련해 "100% 허위보도다. 찌라시 수준의 소설같은 이야기"라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민·형사 소송제기 등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